# 도, 그린수소 수요창출 용역 최종보고회 내용은

그린수소 인증제 도입하고
공동구매시 구매의무화를
전용 전기요금체계 마련도
경제성확보-기업유치 노력

미래 친환경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는 청정수소의 수요 확대 방안으로, 인증제와 전용 전기요금체계 등이 제안돼 새만금 그린수소생산 클러스터 조성과 기업유치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12일 전북도는 수소산업 전문가들과 ‘그린수소 수요창출 확대를 위한 정책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연구용역을 맡은 에너지경제연구원은 청정(그린)수소 수요를 창출하려면 (청정 수소) 인증제를 도입하고 수전해 전용 전기요금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이는 기존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RPS)에서 분리한 별도의 수소발전의무화제도(HPS)를 도입, 이와 연계한 인센티브를 제공하자는 것이다.

청정 수소 인증제를 통해 일반 수소 사용과 차등해 혜택을 주자는 취지다.

또 청정 수소 생산기반을 확대하는 차원에서 수전해 방식(물을 전기분해 수소를 생산하는 방식)의 생산원가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전기요금을 절감하는 ‘수전해 전용 전기요금 체계’ 마련도 주문했다.

제안에는 수소 유통 전담 기관(한국가스공사)이 수소를 공동구매할 때 일정 비율 이상의 청정 수소 구매를 의무화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전북도는 새만금개발청, 한전, 한화 솔루션 등 20여 개 기관·기업과 함께 새만금 산업연구 용지에 청정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활용을 위한 복합단지를 조성하는 클러스터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도는 이번 용역 결과를 기반으로 청정(그린)수소에 대한 가격경쟁력 확보 와 새만금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클러스터 예타 대응과 수전해 기업유치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청정수소 구매 의무화 등이 포함된 수소법 개정안 통과를 위해 도내 국회의원 대상으로 적극 홍보・ 지원할 방침이다.

전병순 전북도 혁신성장산업국장은 “이번 용역결과를 적극 활용해 청정수소 경제성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와 함께 기업을 유치함으로써 전북이 청정에너지 산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최근 ‘2050 탄소중립 달성’과 청정수소 기반 수소경제 확산을 위해 ‘수소법’ 개정 토론회를 열었고, 국회에서도 수소 구매 의무화 등의 내용을 담은 ‘수소법’ 개정안을 발의하는 등 수소 수요 시장의 확대 속도는 더욱 거셀 전망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