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부터 초등학생들의 안전보호 차원에서 한시적이라도 전주·완주 초등학교의 공동통학구 지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항근 전 전주교육장은 15일 전북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심각해지고 있다"며 "2학기 전면 등교 및 학생 안전을 위해서라도 전주·완주를 공동통학구로 지정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어 “전주와 완주의 소규모 초등학교를 하나의 통학구로 묶을 경우 도심학교 학급 과밀 현상이 해소될 수 있다”면서 “밀집도가 낮아지면 2학기 전면 등교가 원활해져 학습결손 문제도 자연스럽게 해결할 수 있다.

철저한 학교 방역이 전제된다면 코로나 확산방지도 가능하다”고 조언했다.

또한 “학생들의 학습과 사회성 교육을 위해선 적절한 규모의 학생수가 전제돼야 한다”면서 “공동통학구로 지정되면 학생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완주지역 소규모 학교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자체 조사결과, 전주 모 초등학교와 자유학년제 중학교 1학년 자녀를 둔 학부모 21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초등학교의 28.5%, 중학교의 24.8%가 2학기에 농촌 학교에서 수업을 받을 수 있다고 응답했다”면서 “초등 학부모 41.5%와 중학교 1년 학부모 27.2%가 공동통학구지정의 필요성에는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같은 지자체가 아닌 2개의 지자체를 하나로 묶어 공동통학구로 지정하는 것은 처음이기에 많은 준비가 필요할 수도 있다”면서도 “완주군은 지리적으로 전주를 감싸고 있는 형태다.

공동통학구로 묶어도 학생들의 통학시간이 많이 늘어나지 않는 환경을 갖추고 있는 만큼, 실현 가능성도 높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항근 전 전주교육장은 내년 6월 1일 치뤄질 전북교육감 선거 출마예상 입후보자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