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최고위 회의 개최
경선 일정 9월 21일 무게
2위권, 이재명 도덕성-정책
철저한 검증 주장 추격전

더불어민주당의 대선 경선 일정 연기 가능성이 높아진 가운데 경선 후보들간 난타전이 펼쳐지고 있어 이 같은 분위기가 경선 추이에 어떤 영향을 줄 지 주목된다.

특히 6명의 경선 후보가 정책 및 도덕성 검증 등을 놓고 서로 물고물리는 대결에 돌입, 검증 결과에 따라선 의와의 결과가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또 전북을 포함한 호남표심 잡기에 힘을 쏟고 있는 야권은, 전북 현안 및 국가예산 확보에 힘을 쏟을 계획이어서 전북표심이 어떻게 움직일 지 정가 관심이 집중된다.

전북은 여야의 대결 구도를 잘 살펴보고 최대 실속을 챙기는 전략을 선택해야 할 것으로 지적된다.

18일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및 경선 주요 후보 캠프에 따르면 오는 9월5일 예정된 민주당 대선 후보 선출 일정이 9월 21일의 추석 연휴 이후로 늦춰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민주당은 19일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경선 일정 연기에 대한 방침을 정할 예정인데 당 안팎에선 약 3주간 연기하는 쪽으로 전해졌다.

이 경우 추석 연휴 이후인 9월 말에 치러진다.

특히 10월에 국정감사가 예정돼 있다는 점에서 9월 말이 적기라는 의견이 많은 상태로 알려진다.

경선 일정이 연기될 경우 어느 후보에게 유리하게 작용될 것인지가 변수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여론지지 선두권을 유지하고 있고 정세균 전 국무총리,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등이 맹추격 중이다.

일정 연기는 추격전을 펼치는 2위권 후보들에게 추격 시간을 준다는 점에서 2위권 후보들은 뒤집기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상위권 후보들간 난타전이 펼쳐지고 있다.

선두인 이재명 지사를 겨냥해 2위권 후보들이 이 지사의 도덕성과 정책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주장하고 있고 이에 맞서 이 지사도 타 후보들의 문제점이나 의혹을 제기하면서 맞불을 놓은 상태다.

실제로 후보들의 스캔들, 음주운전, 논문표절 의혹, 군 복무 등은 물론 각 후보의 정책검증을 놓고 난타전이 펼쳐졌다.

정 전 총리는 도덕성과 정책 검증은 본선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혀 왔다.

더욱이 본경선은 여론조사보다는 선거인단 투표로 진행된다.

조직이 강한 후보들이 현재의 열세를 만회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따라서 2위권 후보들은 철저한 검증을 통해 추격전을 펼치고 본경선 중반에 단일화를 고려할 가능성이 적지 않다.

민주당 경선이 후보간 치열한 접전 속에 치러지는 상황에서 국민의힘을 포함한 야권도 호남표심 잡기에 집중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전북을 포함한 호남권 현안 및 예산확보에 힘을 쏟아 표심을 잡겠다는 각오다.

당내 호남동행 국회의원 13명이 국회 예결위원에 선임된 게 대표적이다.

국민의힘 정운천 전북도당위원장은 국민의힘 예결위원 17명 중 호남동행 국회의원이 13명이라며 전북 발전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13명의 예결위원은 정운천 위원장을 비롯해 박진-김승수(전주시), 이종배(완주군), 최형두(장수군), 김선교 의원(임실군) 등이 사실상 전북 제2지역구 의원들이다.

또 권성동-윤영석(광주광역시), 권명호(전남 고흥군), 이만희(전남 화순군), 정희용(전남 함평군), 김성원(전남 완도군), 윤두현 의원(전남 신안군) 등은 광주전남권 동행의원이다.

지난해 국가예산 확보 과정에서도 호남동행 국회의원들의 활약이 컸었다.

2021년도 전북 국가예산 확보 과정은 초기에 매우 어려웠지만 정운천 위원장과 전북동행 국회의원들이 긴밀하게 협조하면서 사상 최대 전북 예산 확보에 일조했다.

여야가 호흡을 맞췄기에 8조원대 국가예산 확보가 가능했던 것.

전북은 내년 대선을 앞두고 표심을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주문이 많다.

후보간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여권을 통해선 전북 현안을 최대한 성사시키고, 전북표심을 기대하는 야권을 향해선 국가예산 확보 등으로 실리를 챙겨야 한다는 것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