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도권 지역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로 일괄적으로 격상됐다.

다만 인구가 10만명 이하인 군 지역은 확진자 발생이 적고, 수도권에서 비수도권으로 이동하는 일명 풍선효과가 발생할 우려가 낮다는 판단에 따라 관할 지방자치단체가 자율적으로 거리두기 단계를 결정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전북은 기존 2단계였던 전주·군산·익산·완주혁신도시 등 도내 4개 지역은 27일부터 8월 8일까지 3단계로 격상 조치되고, 1단계 적용을 받던 정읍과 진안, 무주, 장수 등 1단계 지역은 2단계로 상향 조정된다.

이는 수도권 코로나19 4차 유행과 맞물려 비수도권에서도 확진자 비중이 뚜렷하게 늘며 내려진 조치다.

실제 지난달 도내 하루 평균 4.6명이던 확진자는 이달 들어 10.5명을 웃도는 등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는 있는 상황이다.

변이바이러스도 24일 현재 131건이 발생했고, 이 가운데 델타형 변이도 26건이나 돼 역학조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당초 비수도권 거리두기 3단계는 26일 오전 0시부터 적용할 계획이었으나, 지방자치단체가 이를 실행할 물리적 시간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27일 0시로 적용 시점을 하루 연기했다고 한다.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는 오는 8월 1일까지 적용할 계획이었으나, 1주일 추가 연장해 8일까지 적용될 전망이다.

이번 격상조치에 따라 직계가족 및 상견례 최대 8명, 돌잔치는 최대 16명까지 허용되며, 스포츠 경기를 위해 최소 인원이 모이는 경우와 예방접종 완료자는 사적모임 제한에서 빠진다.

비수도권 행사와 집회는 50명 미만까지 허용하며, 결혼식·장례식은 총 49명까지 참석할 수 있다.

특히 유흥시설과 노래연습장, 목욕장업, 식당·카페 등 일부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이 오후 10시까지로 제한돼 관련업 종사자들의 볼멘소리가 높다.

이런 가운데 최근 대통령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 후 도내 시장·군수 전북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연 송하진 도지사는 최근의 심상치 않은 코로나19 상황을 전달하며 도내 거주 외국인 방역 동참 등 4가지 과제의 적극적 시행에 도내 지자체에 적극 나서줄 것을 당부했다고 한다.

그는 특히 현 코로나19 상황을 “지금 막지 않으면 굉장히 힘든 상황이 예상되는 중요한 시점”이라 강조했다고 한다.

다시 말해, 지금 허리띠를 졸라매지 않으면, 아주 어려운 상황이 도래할 수 있음을 암시하는 말이기도 하다.

대통령까지 나서 전국을 일괄적으로 격상시킬 정도로, 작금의 4차 대유행은 결코 녹록치 않은 상황인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