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경제포럼 일자리노동분과 세미나
고용전략 비전핵심전략-실행전략제시

전북도와 전북연구원이 최근 전북경제포럼 일자리 노동분과 세미나를 열고, 전북 일자리 정책 평가와 발전 과제에 대해 논의했다.

지난달 30일 열린 세미나에는 원광대 강남호 교수가 좌장을 맡고, 전라북도, 고용노동부 전주지청, 한국노동연구원, 전북노동정책연구원, 전장부품기업인 제논전장㈜, 전북인적자원개발위원회, 전북연구원 등이 참여했다.

이날 행사에는 지역 고용‧일자리 분야 최고 권위자인 이규용 한국노동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기조발제를 맡아 전라북도 일자리정책 평가와 발전과제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일자리·노동분과에서는 민선 7기 일자리정책을 종합 검토해 전북의 고용전략 비전과 핵심 3대 전략 및 9개 실행전략을 제시했다.

전북이 개선해야 할 일자리 환경으로는 △고령화에 따른 청년층 저고용, △저임금 구조개선, △비정규직 비율 축소, △전주‧군산‧익산‧완주 편중에 따른 권역별 격차 완화 등이 진단됐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지역일자리 정책으로 기업가 정신 촉진, 도시재생 등 기업활동 촉진정책 등의 문제점이 제기됐다.

또한 기업지원, 산업혁신, 글로벌지원 등 생산성 향상정책이나 산업-대학의 지식 이전정책, 전략업종 선정, 클러스터 개발, 비즈니스 네트워크 등 부문개발정책 등 지역 내생적 고용전략들을 조언했다.

현 도내 구조는 저임금 근로자 청년층 고용보조금 지원, 중점지원 대상 사업장 선정으로 비정규직 고용구조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자영업‧소상공인 경영 개선(HR 컨설팅), △노동현안 공론화, 전북형 생활임금제, 특수형태 근로자 사회안전망 가입 지원 등으로 건강한 노동시장의 개선도 강조했다.

이종훈 전북도 일자리경제정책관은 “전문가 여러분의 생산적 논의를 통해 사업을 구체화하는데 심층 고민하겠다”면서 전부은 일자리를 획기적으로 늘려나갈 수 있는 방안마련에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북도는 분과별 전문가 토론으로 민생경제 활성화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전북연구원에 전북경제포럼을 위탁해 운영하고 있다.

9월중 경제포럼에서는 중소기업‧소상공인 분야, 창의혁신(창업)분야에서 과제발굴이 진행될 예정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