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 공직자들이 내년 6월 치러지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출마하기 위해 일찌감치 사퇴하고 표밭으로 향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더불어민주당의 텃밭인 전북지역은 권리당원 확보가 사실상 승패를 가르기 때문에 선거 일정을 고려한 이들 공직자의 등판 시기가 빨라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공직자 출신의 자치단체장이 늘어나면서 내년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출마를 저울질하는 공무원들도 늘고 있다고 한다.

도내에서는 이미 조지훈 전북도 경제통상진흥원장과 백순기 전주시설공단 이사장이 지난달 초 사표를 제출한 뒤 전주시장 선거 출마 여부를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중선 전 전북도 정무특보 역시 지난 연말 임기를 마치고 전주시장 선거에 뛰어들었다.

여기에 전주시장 출마가 예견된 우범기 현 전북도 정무부지사가 사퇴시기를 저울질 하고 있다.

최훈식 전주시 맑은물사업소 본부장도 정년이 5년이나 남았지만 장수군수 출마를 위해 지난 5일 명예퇴직 했다고 한다.

또 국토교통부 차관과 정무부지사를 지낸 최정호 국립항공박물관장도 최근 사직서를 내고 익산시장 선거전에 뛰어들었다고 한다.

강팔문 새만금개발공사사장도 익산시장 선거에 뛰어들 전망이라고 한다.

도내 일부 시·군에서 고위 공직자들이 조기 등판을 위해 줄사퇴 하는 형국이다.

공직선거법상 후보자가 되려는 공무원은 선거 90일 전까지 물러나야 한다.

그러나 선거까지는 아직 많이 남아 시기적으로 너무 빠르다.

이는 당내 경선을 위해 권리당원 모집 등 사전준비작업 때문이다.

이들이 일찌감치 시작하며 선거도 가열양상을 띠고 있는 모양새다.

공직자들의 출마가 한꺼번에 몰리면서 행정 공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다.

또 이와 함께 일각에서는 지방선거 후보가 너무 공직자 위주로 흐르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공직자 출신들이 대거 출마하다 보니 지방선거가 소위 ‘퇴직 공무원 다시 뽑기’ 행태가 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내놓고 있다.

공직사회 혁신을 위해서는 공직자 뿐 아니라 다양한 직종·직군에서의 출마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반론도 만만치 않다.

공직에서 쌓아온 오랜 경륜과 행정 노하우를 그대로 정치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특히 단체장의 경우 오히려 장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도 도지사를 비롯, 도내 단체장의 상당수가 공직자 출신임을 감안했을 때 되레 공직자, 퇴직 공무원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는 긍정론이 우세하다.

문제는 이들의 사퇴로 행정의 빈자리가 혹 누수가 나지 않도록 관련 기관들은 후속대책에 잘 임해야할 것이란 생각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