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가장 먼저 준비해야할 게 ‘재원’의 마련이다.

아무리 좋은 생각을 가지고 있어도 이를 실현하기 위해 투입될 예산이 확보되지 못한다면 이는 단지 생각에 머문 공상에 지나지 않는다.

이런 점에서 본보는 1면 머리기사로 “전북형 뉴딜…예산확보에 달랐다” 제하의 기사를 비중 있게 다뤘다.

기존 전북 산업의 체질 개선의 일환으로, 전북도가 새로운 산업지도를 완성 중인 가운데 정부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향후 전북형 뉴딜의 성공적 추진에 있어 ‘예산확보’가 관건이 될 것이라는 논지다.

지난해 전북은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출범, 탄소 소부장 특화단지, 군산형 상생 일자리,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 유치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였다.

그러나 전북형 뉴딜사업 추진을 위한 예산 확보 등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최근 우범기 정무부지사가 김완섭 예산총괄심의관과 임기근 경제예산심의관 등 주요 핵심 축을 잇달아 만나 전북의 사업들을 설명하고, 예산 반영을 적극 건의 했다.

오는 9일에는 송하진 지사가 직접 기재부 핵심 인사들을 만나 전북도 중점사업의 내년도 예산반영을 강력히 요청할 예정이라고 한다.

주요 쟁점 사업에 대해서는 기재부 향우 인사와 지역 국회의원실과의 공조를 통해 정부 예산안에 최대한 담을 수 있도록 총력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올해 전북도는 산업 체질 강화와 융복합 미래신산업 구축을 위해 전북형 뉴딜사업으로 9개 분야 27개 중점과제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 중에서도 전북형 뉴딜사업의 핵심인 그린수소 생산클러스터 구축, 지능형 농기계 실증단지 구축 등을 내년 국비 항목에 반영시키는 게 가장 큰 과제라고 한다.

또 미래 신산업 중심지로 주목 받는 새만금의 내부개발을 촉진시키고, 공항·항만·철도 물류 체계를 완성시키기 위해 새만금 국제공항 건립 필요성도 부각되고 있는 상황.

이는 공항 건립 시 관련 산업 투자유치 효과를 높여 미래 신산업 성장 동력을 이끌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국가균형 발전프로젝트 차원에서 턴키방식을 통한 조속한 공항건설을 위해 기본·실시설계 사업비 85억5천만원도 내년 예산 반영이 절실한 상황이다.

도 수뇌부는 현재 빨라진 기재부 심사 일정에 발맞춰 산업부와 해수부, 기재부 등 다양한 부처 설득 작업을 병행 중에 있다고 한다.

현안해결의 선과제는 재원확보에 있다.

행정은 지역 정치권과 공조를 통해 충분한 예산 확보을 확보해 전북형 뉴딜의 성공적 추진의 발판들을 만들어갔으면 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