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선-지선, 2022 전북의 선택은

상. 지역발전 위한 전략적 고민 필요
중. 전북정치 명맥, 위기 또는 도약
하. 대선과 지방선거, 다시 일당체제?

전북 특정정당 압도적 지지
충청 캐스팅보트 공약 넘쳐
여야 고루분포 대권영향↓

"계란을 분산해 담을까, 아니면 한 바구니에 담을까?"

전북 발전이라는 큰 틀에서 계란, 즉 투표율-득표율을 어떻게 배분할 지가 내년 양대 선거 관심사로 부상했다.

전북은 역대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특정 정당에 압도적 지지를 보내왔다.

진보 정권이 출범하면 여권 지역으로 분류됐고 보수 정권이 출범하면 불모지로 불렸다.

특정 정당에 대한 압도적 지지가 내년 2022 대선과 지방선거에서도 일어날 것인지, 아니면 어김없이 일당중심체제가 구축될 지 도민들의 선택이 주목된다.

전북은 주요 선거에서 민주계열 정당에 올인하는 투표 성향을 보여왔다.

그래서 김대중-노무현-문재인 정부에선 전북 발전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고 실제로 전북은 당정청 인사 및 주요 사업 추진에서 진일보한 것으로 평가된다.

반면 보수정권 시절의 전북 인사와 사업은 진보정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어려움이 많았다.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선 전북 출신 장차관이 손에 꼽을 정도였다.

문재인 정부에서 전북 장차관 풍년시대를 맞은 것과 비교된다.

이런 투표 성향은 비단 전북에서만 일어나는 건 아니다.

전북을 포함한 광주전남 그리고 영남권에서도 특정 정당 및 후보에 대한 지지세는 강력하다.

지역주의 투표성향을 근절시켜야 한다고 강조하지만 이런 기류는 쉽게 꺾이지 않았다.

호남과 영남이 특정정당에 올인하는 반면 충청권은 절묘한 선택을 통해 지역발전을 이끌었다.

특정정당에 몰표를 주지 않고 표심을 고루 분산시킨다.

주요 선거에서 충청이 캐스팅보트가 되다 보니 지역발전 공약이 잇따라 제시된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도 이미 충청은 '신수도권' 조성을 포함해 청와대, 국회, 대법원, 법무부, 대검찰청의 이전 공약이 이슈가 되고 있다.

민주당 대선 경선에선 정세균 전 국무총리의 신수도권 조성 공약 외에도 상당수 주자들이 충청권 발전 공약을 제시하고 있다.

지방선거도 마찬가지다.

충청권은 지방정치인들의 분포도가 골고루 분산돼 있다.

여야 모두에 라인이 있으니, 어느 정당이 대권을 잡든 핵심 연결 고리가 만들어져 있다.

대선 결과에 따라 "혜택을 보느냐, 찬밥이 되느냐"를 고민할 이유가 없다.

내년 6월 지방선거는 3월 대선 직후에 치러진다.

대선 결과를 보고 전략적으로 지방선거를 치러야 한다는 것이다.

진보정권이 정권을 이어갈 지 아니면 보수정당이 정권을 교체시킬 지 지켜본 뒤 지방선거를 고민하자는 것.

실제 야권 소속 지방정치인의 경우 여권 라인 형성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 많다.

따라서 내년 대선에서 어떤 결과가 나오는 지를 보고 전북의 지방선거 표심을 결정해야 한다는 지적이 도내에 적지 않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