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주시 거리두기 4단계 격상 첫 주말

영업시간-사적모임인원 제한
업계 임대료-인건비 감당못해
1년 6개월간 전주업체 15%
폐업··· "개점휴업 불가피"

전주시 등 4단계 지역 식당·카페의 매장 영업시간이 오후 10시에서 9시로 1시간 단축돼 상인들이 점포를 정리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주시 등 4단계 지역 식당·카페의 매장 영업시간이 오후 10시에서 9시로 1시간 단축돼 상인들이 점포를 정리하고 있다. /연합뉴스

“영업시간도, 사적 모임 인원도 2인으로 줄었는데 누가 고깃집을 오겠습니까? 오히려 문을 닫는 게 손실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전주시 완산구 우전로 일대에서 M고깃집을 운영하고 있는 김 모 씨는 전주시의 사회적거리두기 4단계 격상 결정에 지난 28일부터 일시휴업에 들어가며 이같이 말했다.

고기 맛이 좋다고 입소문이 나면서 오후 6시 이후에는 자리가 없을 정도였지만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하면서 매출이 절반으로 뚝 떨어졌다.

그래도 인근의 다른 곳보다는 매출이 꾸준해 겨우 버틸 수 있었지만 전주시에서 사회적거리두기 4단계 검토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마자 또다시 매출이 급감했다.

더욱이 준비해둔 재료마저 소진을 못 해 이중고를 겪었다.

 김 씨는 “검토한다는 소식에도 이 지경이었는데, 적용 첫날에는 어땠을것 같냐”고 반문한 뒤 “인건비, 재료비 등을 감안하면 당분간은 닫는 게 그나마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판단했다. 정말 이 상태가 지속되면 어떻게 하냐”면서 깊은 한숨을 내쉬었다.

인근의 S백반집 사장은 아예 장사를 접기로 했다.

인근의 공공기관, 기업의 직원들이 주 고객이었는데 코로나19 사태가 극심해 지면서 발길이 크게 줄면서 비싼 임대료를 더는 감당할 수 없기 때문.

 이곳 사장은 “인건비는 고사하고 임대료 때문에 받을 수 있는 대출은 다 받은 것 같다”며 “상환기간을 연장해준다고 하지만 결국은 갚아야 할 돈인데,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지 않느냐. 대책 없이 그냥 이해만 하라고 하는데 왜 성실하게 일하는 우리 같은 사람들만 책임을 져야 하는지 모르겠다”면서 울분을 쏟아냈다.

전주시가 거센 코로나19 확산세에 사회적거리두기를 4단계로 격상하자 외식업계가 망연자실한 표정을 짓고 있다.

29일 전라북도 소상공인연합회(회장 임규철)와 외식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한 지 1년 6개월 동안 전주지역 내 외식업체 1만2천500여 곳 중 15%가 폐업한 것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폐업하지 않은 외식업체 중 15~20%는 대출금 상환, 시설 투자 비용 등으로 인해 폐업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런 상황에서 전주시는 지난 25일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에 따라 27일부터 다음 달 9일까지 사회적거리두기를 4단계로 격상한다고 긴급 발표했다.

이에 오후 6시 이후 사적모임이 2인 이하로 제한되며, 식당과 카페는 기존 오후 10시에서 오후 9시로 매장 내 영업이 단축, 이후에는 포장과 배달만 할 수 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이번 조치에 외식업체가 여느 업종보다 직격탄을 맞을 수 없다며 폐업 업체는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확진자가 감소하고 4단계를 연장하지 않더라도 이미 사회적거리두기 최고 단계인 4단계가 적용되는 순간 형성된 불안감이 지역 곳곳에 퍼짐에 따라 분위기를 반전시키기에는 역부족이라는 게 외식업계의 여론이다.

더욱이 일부 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 추석 명절을 앞두고 외식은 고사하고 점심마저도 구내식당 이용을 당부하고 있는 만큼 4단계 이후에도 개점휴업 상태는 지속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특히, 외식업계 중에서도 주류와 함께 저녁 장사 비중이 컸던 곳은 더 큰 피해가 이어지면서 차라리 문을 닫는 게 더 낫다는 분위기가 빠르게 형성, 대출로 겨우 버티고 있던 상황에서 이번 4단계 조치는 최소한의 희망마저 앗아간 셈이라고 울분을 쏟아내고 있는 상화.

임규철 회장은 “지금 안 어려운 소상공인이 어디에 있겠느냐. 하지만 외식업계가 가장 어려울 것이다”며 “이번 4단계 조치가 어쩔 수 없었다는 것은 알지만 벼랑 끝에 선 소상공인의 상황은 전혀 고려치 않은 결정이었다. 이는 소상공인이 폭발하는 기폭제가 된 셈”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처럼 대책이 없으면 폐업 도미노현상은 우려가 아닌 현실이 될 것”이라며 “손실보상, 금융지원 대책 등을 신속하게 내놔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