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토정보공사(사장 김정렬ㆍLX공사)와 한국수자원공사(사장 박재현ㆍK-water)가 지속 가능한 스마트시티 디지털트윈 구현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LX공사와 K-water는 1일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전망대에서 LX공사 최송욱 공간정보본부장과 K-water 이준근 그린인프라부문 이사가 참석한 가운데 디지털트윈 활용ㆍ확산을 위해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를 통해 양 기관은 스마트시티 디지털트윈 구축을 위해 도시ㆍ공간정보의 공동 활용 등 플랫폼 공유 및 연계 등이 추진될 전망이다.

이로써 현재 건설 중인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에 디지털트윈 데이터, 서비스, 플랫폼 기술 공유와 검증 등에 적극 협력한다.

또한 LX공사와 한국수자원공사는 추후 디지털트윈의 국내외 표준 정립 및 확산기반을 공동 마련하는 등 한국판 뉴딜과 디지털 대전환을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LX공사 최송욱 공간정보본부장은 “IoT(사물인터넷), AI(인공지능) 등을 디지털트윈과 융ㆍ복합해 스마트시티 디지털트윈 선도모델을 마련하고 한국판 뉴딜사업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디지털트윈은 LX공사가 진행 중인 중요사업으로 현실 세계와 같은 가상세계에 만드는 디지털 쌍둥이로 시뮬레이션을 통해 미래를 예측해 시행착오를 줄이는 ‘한국판 뉴딜’의 핵심 과제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