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교육지원 5개국어 뉴스레터 제작
다문화가정 교육지원 5개국어 뉴스레터 제작
  • 정병창
  • 승인 2021.09.12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교육청 부모-자녀소통법 담아

전북도교육청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심리·정서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다문화가정 교육지원을 위해 5개 국어로 된 학생 정신건강 증진 뉴스레터를 제작했다.

10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도내 다문화가정 학부모교육을 지원키 위해 ‘2021 학생 정신건강 증진 뉴스레터 특별호’ 번역판을 제작했다.

제작된 뉴스레터는 ‘올바른 자녀 지도법(초등)’과 ‘부모 자녀와의 의사소통 방법(중등)’의 내용이 베트남어, 일본어, 중국어, 영어, 필리핀어 등 5개 국어 번역판으로 발간됐다.

먼저 ‘올바른 자녀 지도법’에는 많이 칭찬해주기, 부모의 감정 먼저 다스리기, 아이의 자존감 존중해주기, 자녀 지도시 구체적인 계획과 전략 정하기 등이 담겼다.

또한 ‘부모 자녀와의 의사소통 방법’에는 자녀의 이야기 경청하기, 자녀의 이야기를 정리해 주기, 자녀의 입장과 감정을 듣고 공감을 표현한 뒤 부모의 입장 전달하기, 자녀의 영역과 자존감을 존중해주기, 문제 행동을 보일 경우, 그 행동에 대한 의견 물어보기 등과 같은 의사소통 기술을 안내하고 있다.

특히 실생활에서 자녀와 대화 시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예시를 들어 교육적 기대효과를 높이고자 했다.

다국어판 뉴스레터는 도교육청 홈페이지(http://www.jbe.go.kr)에 접속한 뒤 부서안내→민주시민교육과→다꿈(다문화)교육지원센터→자료실→번역자료실 순으로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많은 부모들이 청소년기 자녀와의 소통을 어려워하고, 자녀들 역시 부모와의 대화를 피하려고 한다”면서 “특히 다문화가정 학부모에게 모국어로 의사소통 기술 및 올바른 자녀 지도법 등을 안내해 자녀와 소통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