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헌율 시정기반 3선 도전
최정호, 민주당 중앙인맥 강점
강팔문-조용식-최영규 도전장

정헌율, 강팔문, 김대중, 조용식최정호, 최영규, 김성중, 임형택, 박경철
정헌율, 강팔문, 김대중, 조용식
최정호, 최영규, 김성중, 임형택, 박경철

차기 익산시장 선거를 앞두고 유력 입지자들의 움직임이 가시화되면서, 치열한 접전을 예고하고 있다.

현재 익산시장 후보군으로는 정헌율 시장을 비롯해 강팔문 새만금개발공사 사장, 김대중 전 도의원, 조용식 전 전북경찰청장, 최정호 전 국토부 차관, 최영규 도의원, 김성중 익산성장포럼 대표, 임형택 시의원, 박경철 전 시장 등이 꼽히고 있다.

정헌율 시장은 기업유치, 신청사 조성사업, 부채해소, 청렴공직문화 조성 등 다양한 시정성과를 기반으로 3선 도전에 나서고 있다.

특히 신성장동력산업, 도시공원 조성사업, 물의도시·500만 관광도시 프로젝트 등 미래비전 제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토교통분야 전문가로 평가되는 최정호 전 차관은 민주당의 익산시장 선거 3연패를 끊어 낼 ‘구원투수’임을 자임하면서, 출사표를 던졌다.

최 전 차관은 국토부 기획조정실장·제2차관, 전북도 정무부지사 등을 역임했으며, 고위공직자 출신으로서 전문성 및 정책능력, 탄탄한 중앙인맥 등이 강점으로 꼽히고 있다.

강팔문 새만금개발공사 사장은 금명간 퇴임과 함께 본격적인 선거행보에 돌입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강 사장은 공기업을 이끌면서 탁월한 경영능력을 인정받았으며, 도시경영전문가로서 차별화된 정책과 공약을 통해 민심잡기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조용식 전 청장은 정책연구단체인 ‘익산더불어혁신포럼’ 발족과 함께 정책개발 및 세 불리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지역의 대표적인 생활정치인으로 꼽히는 김대중 전 도의원은 성실함과 탄탄한 지역기반을 무기로 권토중래를 노리고 있다.

재선의 최영규 도의원은 강한 업무 추진력 및 친화력이 강점으로 꼽히고 있다.

김성중 대표는 소통의 리더십과 원만한 성품으로 신망을 얻고 있으며, 시민들과의 스킨십을 늘려가고 있다.

여기에 무소속 박경철 전 시장이 명예회복을 노리고 있으며, 활발한 의정활동으로 호평을 얻고 있는 임형택 익산시의원도 출마를 권유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익산=문성용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