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도내 저소득 장애인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15일 현장을 방문,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노형수 주택건축과장은 익산 기초생활수급 및 장애인 세대를 방문해 오래된 창호로 단열에 취약한 현장 등을 둘러봤다.

장애인 주택 개조사업은 저소득 장애인의 생활 편의를 위해 안전 손잡이·경사로 설치, 화장실 내부시설 수리 등 장애인 특성에 맞는 맞춤형 주택 개조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도는 지난 2016년부터 시작된 이번 사업은 31억 원이 투입되어 도내 856가구의 이동 편의와 삶의 질이 향상되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올해에도 150가구에 6억 원을 지원하여 현재까지 87가구가 쾌적하고 편리한 주거환경으로 재탄생했으며, 겨울철이 시작되는 11월 이전까지 모든 사업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장애인 주택 개조사업은 내년부터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주택으로 한층 더 진화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내년에는 욕실 내 미끄럼방지 타일 및 안전 손잡이 설치, 비상 연락장치 설치 등 다양한 주거용 편의시설 설치를 지원할 예정이다.

노형수 전북도 주택건축과장은 “앞으로도 열악한 주거환경에 처한 주거 취약계층의 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발굴할 예정”이라며 “도민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주택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