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공공의료 여할 최선을
젊은 보직 발탁 전문-참신성 강점
경영목표 공공-수익성 조화 체계
온택트 진료 가능 시스템 구축
디지털 헬스케어-빅데이터 활용
군산분원 전문센터 특화성 운영
국제진료센터-감염병대응 등 수행
전북대병원 암센터-고위험산모
최첨단 트루빔 등 환자 만족 높아

전북대병원 21대 병원장에 취임한 유희철 신임 병원장은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취임식을 비롯한 공식행사를 생략하고 병원라운딩과 운영위원 및 중간간부 워크숍, 유관기관 방문 등 현장경영에 힘을 쏟고 있다.

유 원장은 그간 동영상과 병원소식지를 통해 사람중심의 경영철학에 무게를 두고 ‘도민과 동행한 따듯한 의료 100년’을 바탕으로 ‘세계로 나아갈 알찬 의료 미래 100년’을 향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혁신해 글로컬 전북대병원을 만들어가겠다는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특히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의 전환, 성과중심에서 사람중심으로의 전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미래지향적이고 지속성장이 가능한 기관으로 발전시켜 나갈 경영방향도 천명했다.

이에 환자중심 의료 서비스 제공으로 신뢰받는 최상급 병원,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첨단형 스마트병원, 군산전북대병원의 신속한 건립과 공공의료시설 유치, 구성원들이 자긍심을 가지는 행복한 병원 만들기 등의 4대안을 경영 목표로 제시한 유희철 전북대 신임 병원장의 취임 소감을 비롯해 향후 전북대병원 발전계획 등에 대해 들어봤다.
/편집자주




▲전북대병원 제21대 병원장에 취임했는데 취임 소감은?

"현재 코로나19 방역 때문에 공식적인 행사가 아닌 영상과 지면으로만 인사를 전하게 된 것에 대해 송구스런 마음을 가지면서,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이 자리를 빌려 축하해주시고 격려해 주신 많은 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취임 이후 여러 곳에서 축하한다는 말씀을 많이 해주셨는데 성원해 주신 분들의 축하 인사를 받은 기쁨은 잠시이고, 시간이 지날수록 도민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지역 거점 병원의 병원장이라는 엄중한 책무에 걱정과 두려운 마음이 앞선다.

임기 3년 중 기쁨은 하루 이틀 정도이고 나머지는 중압감 속에 지나갈 거라는 선배님들의 말씀을 실감한다.

하지만 저에겐 병원장직을 수행함에 있어 최선을 다해 헌신하겠다는 신념이 있고, 역대 병원장님들의 훌륭하신 업적과 지역 및 중앙의 리더, 그리고 정관계 부처의 관계자분들께서 적극 도와주실 거라는 믿음이 있다.

무엇보다도 동반자이자 든든한 원군인 병원가족들의 적극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앞으로 3년간 소신껏 일해 전북지역 공공의료를 담당하는 지역 책임병원의 역할은 물론 나아가 대한민국 의료의 한축을 담당하는 공공의료기관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취임 이후 바쁜 날을 보내고 계신데 지난 한달 여 동안 어떻게 지냈는지?

"취임 후 지난 한 달여 동안은 대·내외간 소통과 화합을 위해 분주한 시간을 보냈다.

대내적으로는 병원 전체를 순회하며 신속하고 안전한 진료를 위한 환자분들을 위한 환경과 구성원분들의 업무환경을 살피고, 병원운영 전반의 현안 파악과 발전방안 수립 등을 위한 운영위원 및 중간간부 워크숍 등을 진행해 내부적인 소통의 장을 열었다.

또한 지역과 도내외의 유관기관을 방문해 우리 병원을 어떻게 이끌어갈지, 어떻게 하면 도민들에게 사랑받는 병원이 될 것인지 등 우리 병원에 대한 요청사항과 상호협력 방안을 논의해왔다"


▲취임 직후 새 집행부를 구성했는데 이번 인사의 원칙은 무엇인가?

"21대 집행부를 맡은 분들은 진료와 연구, 교육에 매진하면서 병원발전을 위해 헌신해왔으며, 앞으로도 자신을 희생해 병원발전을 이끄실 분들이다.

이번 집행부 구성은 병원의 질적 성장과 지속성장을 도모하면서 구성원의 화합을 이끌 수 있도록 전문성과 경륜, 참신성 등을 모두 포괄할 수 있도록 했다.

병원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충분한 경륜과 보직경험으로 이미 능력을 인정받은 분들을 배치했고 동시에 병원의 미래지향적인 지속성장에도 초점을 맞춰 보직경험보다는 패기와 열정이 강점인 젊은 보직자를 발탁하며 안정과 패기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했다.

앞으로 새 집행부와 긴밀히 협력해 양질의 진료와 미래 의료를 준비하는 신뢰받는 병원, 최고의 병원을 만들 수 있도록 하겠다."  



▲앞으로 3년간 경영목표는?

"국민의 보건의료 기대수준이 상승하고 의료기술의 변화와 발전이 빠른 의료 환경에서 경영의 자율성과 투명성을 바탕으로 병원경영 혁신을 도모하는 것은 지난 112년간 책임과 헌신으로 도민의 건강증진과 우리나라 의료발전을 이끌어온 대한민국 대표공공기관인 전북대병원이 가져야할 사명이자 경쟁력일 것이다.

공공의료 기능 강화, 경영 내실화 등 국립대병원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기대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우수한 의료인력 양성과 사회적 공공재로서의 의료체계 확립, 새로운 의학지식의 축적과 확장, 양질의 공공의료서비스 제공 등 국민이 기대하는 전북대병원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국립대병원의 진료 및 교육 연구기능을 강화하고 공공성과 수익성을 조화시킬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발전방안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저는 환자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는 진정성 있는 책임의식과 친절이 배어있는 병원, 양질의 진료와 미래 의료를 준비하는 신뢰받는 병원, 구성원이 자긍심을 갖고 근무하는 병원, 그리고 환경을 고려하고 공공기관으로서의 책무를 다해 환자와 구성원 모두가 따뜻한 공간에서 생활할 수 있는 병원을 만들겠다.

이를 통해 국립대병원의 사회적 책임 완수하고 공공성과 수익이 조화를 이루는 체계를 갖출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포스트코로나를 대비해 병원 전체 시스템 상의 변화와 비전에 대한 고민은?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공공의료기관으로서 재난 및 감염병 위기상황 대응 체계를 확립하고 불필요한 접촉을 최소화하는 온텍트 진료가 가능한 진료 시스템을 구축하겠다.

이를 위해 진료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개선해 환자는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구성원은 안심하고 근무할 수 있는 의료환경을 마련하겠다.

미래 의료의 핵심인 디지털 헬스케어와 데이터 중심의 정밀 의료를 실질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의료 관련 정보통신기술 도입,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의료정보 클러스터 구축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스마트한 진료체계를 개발해 신속하고 정확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다.

의료자원 운영과 관리체계에 대한 혁신으로 병원 내 데이터를 유용하게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관련된 인적·물적 자원을 확대하여 데이터 관련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도록 준비해 나가겠다."  



▲군산전북대병원 건립사업이 구체화되면서 건립방향에도 관심이 많은데 방향성은 어떻게 논의되고 있는지?

"군산분원이 자생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모든 전문과를 개설하는 종합병원 형식보다는 특정한 질환 및 치료 방법을 집약한 전문센터로 특화시켜 운영해 나가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고령층이 35% 이상되는 초고령 지역에 맞게 심뇌혈관센터, 노인전문 소화기질환센터 및 새만금개발지역의 배후병원 역할에 필요한 국제진료센터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물론 응급의료와 감염병 대응 진료 등 공공의료 책임병원으로의 역할은 필수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이러한 전문센터를 통해 체계적 질병관리와 맞춤형 의료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특화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보조할 각과들이 운영되는 방식이 될 거라 생각한다.

특성화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질환센터의 역할을 수행하며 동시에 공공의료체계를 강화할 수 있도록 구성원들과 충분한 조사와 논의를 거쳐 결정토록 하겠다."  



▲각 병원마다 특화된 진료서비스를 제공키 위한 경쟁이 치열한데 전북대병원은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전북대병원은 지난 2008년 전북지역암센터 개원을 시작으로 2011년 노인보건의료센터, 2013년에는 장애인구강진료센터와 어린이병원, 호흡기전문질환센터가 차례로 개원해 전문영역별로 특화된 세부 전공을 살려 지역민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2017년 호남권역 최초로 고위험산모신생아통합치료센터가 개소돼 고위험산모의 분만과 미숙아 치료에 크게 기여하면서 지역에서 안심하고 아이를 낳을 수 있는 의료환경 조성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전북지역암센터의 경우 지역 내 암환자들이 서울 등 외지로 먼 걸음을 하지 않아도 지역 내에서 양질의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최신 의료장비 도입 등 최상의 진료시스템을 갖추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오고 있다.

개원 이후부터 암 전문 교수들이 주축이 된 위암클리닉, 간암클리닉, 대장암클리닉, 폐암클리닉 등 한국인에게 많이 발병하는 13개 암 질환별 클리닉을 구성 중이며, 다양한 분야의 전문의 간 원활한 소통과 신속한 업무 진행을 통해 환자들이 편리하게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여주는 패스트트랙 운영 등 암환자 중심의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감마나이프, 영상유도방 사선치료기(IGRT) 외에 로봇수술기, 차세대염기서열분석기 등에 이어 충청 호남지역에선 유일하게 최첨단 방사선치료기 트루빔을 새로 도입해 환자들이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유 병원장께서 지향하는 병원의 직장문화는 어떤 모습인가?

"병원은 다양한 직군으로 이뤄진 협력체이기 때문에 어떤 직장보다 화합과 조화가 중요한 곳이다.

오케스트라의 지휘자가 다수의 소리를 하나의 완벽한 선율로 만들어내듯이 구성원 모두가 하나로 협력하여 최고의 진료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모니를 이뤄내겠다.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하는 반면, 부드러운 카리스마로 불협화음을 조율하여 화합으로 조화를 이끌어 내겠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 인재의 발굴과 성장을 도와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병원이 즐겁고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삶과 업무가 조화를 이루는 따뜻한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구성원의 의견을 청취하고 업무에 반영하여 안심하고 근무할 수 있는 일터와 쉼터, 알찬병원, 친절함과 진정성을 가지고 따뜻하게 동행하는 최고의 병원 만들기에 전력을 다하겠다."  



▲끝으로 전북도민과 병원 구성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올해는 전북대병원이 개원 112주년을 맞이한 뜻깊은 해이다.

이렇게 한 세기가 넘도록 지역 보건의료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의학발전과 국민보건 향상에 이바지해 올 수 있었던 것은 바로 도민 여러분의 뜨거운 사랑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본다.

그동안 전북대병원에 무한한 애정과 신뢰를 보내준 전북도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도민의 귀중한 건강과 생명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앞서 취임사에서도 밝힌대로 '도민과 동행한 따뜻한 의료 100년'을 바탕으로 “세계로 나아갈 알찬 의료 미래 100년”을 향해 정진하겠다.

슬기로운 전략과 시스템 혁신을 통해 미래를 준비하고 모든 자원들이 서로 연결돼 시너지효과를 내는, 사람중심의 새로운 미래 생명을 준비하는 전북대병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격변하는 의료 환경에 적응하고 끊임없는 발전과 도전을 지속해온 만큼 앞으로 전북대병원 구성원 모두가 한마음으로 병원을 찾는 고객과 환자 여러분들을 섬길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전북도민의 건강을 위해 헌신하는 병원장이 되도록 더욱 힘쓰겠다."  


 

◇ 유희철 전북대 병원장은 누구?   

유희철 원장은 전북대 의과대학을 나와 동대학에서 의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충청·호남권 최초로 혈액형불일치 간이식, 간암환자에서 로봇을 이용한 대량 간절제술에 성공해 화제를 모으는 등 간담췌 및 이식외과 분야의 최고 권위자로 인정받고 있으며, 각 분야의 최고 베스트 닥터를 소개하는 ‘EBS 1 명의’편에 소개된 바 있다.

이와 함께 전북대에서 학생처장과 의과대학 교무부학장을 역임했으며, 한국간담췌외과학회 이사장, 대한외과학회 이사 등으로 왕성한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