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재값급등-노임인상 반영
내달 1일 정부공사비산정 적용
철강재 인상폭 커 수급대란 우려

내달 1일부터 정부공사비 산정에 적용되는 조달청 시설자재가격이 상반기 대비 평균 12.39% 상승 적용되면서 현장마다 자재비 인상 부담이 잇따를 전망이다.

23일 조달청이 최근 시설자재가격 심의위원회에서 결정 공개한 결과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 정부공사비 산정에 적용할 자재 품목의 공통자재는 평균 13.15% 가량 상승했다.

이번 가격조사 결과는 원자재 가격 급등 및 노임 인상 등이 반영된 결과로 다음달 1일 이후 기초금액 발표 공사부터 적용한다.

특히 철강재 가격 상승은 다른 자재에 비해 인상폭이 두드러졌다.

올해 초부터 시작된 원자재값 급등으로 지난 5월 11.67%와 7월28.0% 등 2차례 긴급 가격조정을 거치기도 했다.

일부 제강사가 수요가 많은 강종의 생산량을 줄이면서 추석 이후 수급 대란 발생이 우려되고 있다.

또한 철강재를 제외한 목재, 유리, 도료 등의 인상폭이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철근 수급 대란이 다시 불거질 경우 중소 건설사들이 가장 큰 피해를 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레미콘 가격도 인상요구가 빗발치면서 골치를 앓고 있다.

현재 권역별 레미콘 가격 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전년 대비 가격 인상률은 평년 수준의 2배를 웃도는 것으로 파악됐다.

레미콘은 수도권을 비롯해 절반 이상의 권역이 4.9~7.6% 가격 인상이 확정됐다.

일반적으로 레미콘 가격 협상은 해마다 한 차례 이루어지는데 최근에는 원재료와 운송비 폭등으로 협상에는 응하고 있지만 건설업계 입장에서는 난감하기 짝이 없는 모양새다.

이처럼 연쇄적인 건설자재 가격 인상에 따라 최종 수요자인 건설업계의 부담은 커질 수 밖에 없다.

한편, 조달청은 정부공사비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자재가격심의에 앞서 지난 7월부터 민관협업 전담팀과 합동으로 가격조사 및 검증을 실시했다.

이번에 결정된 가격을 다른 정부기관이나 공공기관이 활용할 수 있도록 조달청 홈페이지에 공개할 예정이다.

공개된 가격에 대해서는 ‘나라장터 가격정보’ 및 ‘건설분야 각 협회별 홈페이지(조달가격 소통창구)’를 통해 누구나 질문이나 의견제시가 가능하다.

조달청 관계자는 “조달청이 공개한 가격은 올해부터 운영하고 있는 민관협업 전담팀의 상호 검증을 거친 건설현장의 시장가격을 반영한 결과라는데 의미가 있다”며 “향후 정부공사비에 시장가격을 제 때 반영해 정부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건설공사의 품질과 노무자 안전 확보에 도움이 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