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공장 3만6천대 생산그쳐
정치권 사측에 울산공장 물량
배분 요청에도 노조와 방법론
이견··· "물량 확보 불투명"

현대차 전주공장으로의 물량 배분 문제가 터덕거리면서, 해결을 촉구하는 도민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공장의 물량감소 문제는 기업의 경영위기와 노동자 개인을 넘어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력이 크기 때문이다.

이에 전주공장으로의 조속한 이관이 절실하지만 울산공장 노조의 저항이 예상보다 커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1995년 문을 연 전주공장은 연간 10만대의 상용차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다.

지난 2014년 6만9천대를 생산하며 국내 상용차 생산량의 95%까지 점유한바 있다.

그러나 친환경차를 앞세운 유럽산이 내수시장을 점령하면서 지난해에는 3만6천대를 만드는데 그쳤다.

최근에는 물량 부족 사태를 겪으며 전주공장 직원들의 전환배치와 강제휴가까지 진행됐다.

전주공장 직원 497명이 경기 남양, 충남 아산, 울산, 광주 기아자동차로 전출되거나 전환 배치됐다.

반면, 팰리세이드와 스타리아를 만드는 현대자동차 울산 4공장은 생산량이 넘치는 상황이다.

특히 국내는 물론 북미에서도 팰리세이드가 큰 인기를 끌면서 생산라인을 전면 가동해도 주문량을 다 채우지 못할 정도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전주공장 직원들은 물론 전북도 정치권까지 울산을 방문, 전주에 생산 물량을 나눠 줄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북도의회 송지용 의장과 최영일 부의장은 지난달 28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을 방문해 이상수 지부장 등 노조 임원진과 최준형 부사장을 만나 긴급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송 의장 등은 “전주공장 물량 부족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직원들의 고용 불안과 부품·협력업체의 경영난은 물론 지역 경제에도 큰 타격으로 이어지는 만큼 노사 간 통 큰 협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현대자동차가 2025년까지 플라잉카, 수소모빌리티 등에 총 60조원을 투자할 예정인 것으로 안다”며 “수소 상용차를 생산하고 수소충전소를 갖춘 전주공장에 더 많은 투자가 이뤄질 수 있도록 힘써 주시길 바란다”고도 했다.

이후 울산의 생산 물량 일부를 전주로 옮기자는 여론 속에 현대차 사측에서 노조와 협상을 벌였지만, 반발이 거세 실행에 옮기지 못하고 있다.

현대차 회사와 노조는 울산 4공장에 넘치는 생산 물량을 전주에 나눠야 한다는 큰 틀에는 동의했으나, 방법론에서 이견을 보이고 있다.

회사는 상용차 중심인 전주공장 특성상 대형 차종인 스타리아를 만드는 게 효율적이라 판단하고, 스타리아 생산물량 일부를 전주로 옮기고, 울산 4공장에서는 그만큼 팰리세이드 생산량을 늘린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울산 4공장 노조는 두 가지 차종 물량을 모두 갖고 있는 게 유리하다고 판단해 주문이 밀린 팰리세이드만 전주에서 생산하라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갈등의 골이 깊어진 상태다.

전북도의회 관계자는 “그동안 전주공장에서 출혈하고 있는 손실의 규모로 볼 때, 울산 공장에서도 일부 양보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다음 협상 일정도 잡질 못해 현대차 전주공장의 물량 확보문제만 더 불투명해 졌다”고 토로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