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물류서비스 스마트기술접목
해외직구-역직구 국가거래 증가
글로벌 전자상거래 급증 가속화
코로나19로 비대면 경제 앞당겨
'사회간접자본 디지털화' 포함
탄소배출 감소 설비개발 중요해

도내 145개 창고 물류 43개 최다
물류터미널 신익산화물터미널
항만물류 인프라 군산항 유일
새만금공항 조성시 항공물류 기대
현행 계획 스마트물류거점 필요

지역특화-혁신산업 전략 필요
관련분야 전문가 델파이기법 연구
일자리 창출-인프라 한계 극복
한중수출입 효율화-국식클지원
식품산업 연계 효과 가장 높아

농생명산업-로컬푸드-국식클 등
스마트콜드체인시스템 구축 제안
한중카페리 해상전자상거래 연계
군산항 산둥성 시다오항 운항중

물류산업은 국가 경제를 움직이는 혈관이라고 할 수 있다.

서로를 연결해 원활한 발전을 위한 기반 산업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는 특히, 제품의 가격 경쟁력을 좌지우지하는 요인 중 하나로 수출 비중이 큰 국가에서는 중요한 산업으로 분류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이에 해당, 대체로 물류산업이 발달한 국가로 볼 수 있다.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잠시 주춤거렸지만 온라인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다시 활기를 되찾은 데다 디지털 전환에 따른 효율성 제고, 즉 스마트물류산업이 화두로 떠오른 상황이다.

물류산업에도 4차산업혁명의 여파가 본격화된 셈이다.

이에 전북도 열악한 물류산업 경쟁력을 제고, 특히 특화산업 중심의 스마트물류산업을 발전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전북의 강점, 즉 농생명·식품산업을 발전을 위한 전북만의 ‘스마트콜드체인시스템’을 통해 스마트물류산업의 발전을 꾀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특히, 농생명·식품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까지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집중해야 할 필요가 있다.

더욱이 물류를 수행하는 인력이나 이를 통해 창출되는 부가가치만으로도 충분히 지역 내 경제적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는 그 이유 중 하나다.

해서 스마트물류산업은 효과는 물론, 전북 특화산업과 연계 시 어떤 효과가 있는 등에 대해 한국은행 전북본부 김종원·이응원 과장과 외부 전문가인 나종호 전북연구원 산업경제연구부 연구위원이 수행한 ‘전라북도 스마트물류산업 발전전략 연구’를 바탕으로 살펴봤다.
/편집자주



▲디지털전환 스마트물류산업 발전 가속화=원자재 공급에서 최종소비자까지 전달되는 물자와 정보의 흐름을 의미하는 물류는 파생적 수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물류거점은 오프라인 플랫폼으로서 다양한 물류기업의 접점으로 Hub & Spoke System방식으로 작동되고 있는데, 항만이 대표적인 물류거점이라 할 수 있다.

이런 가운데 디지털 시대로 전환되면서 물류서비스 역시 스마트 기술이 융합된 플랫폼 기반의 강력한 물류 네트워크가 형성되면서 항만을 중심으로 스마트물류시스템이 빠르게 구축되고 있다.

스마트 물류는 기존 물류서비스에 스마트기술을 적용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이는 기본적으로 물류정보의 신뢰성이 높아지고, 초연결성, 표준화 수준이 향상됨을 의미한다.

나정호 연구위원은 첨단기술 발전과 스마트 기기 보편화는 플랫폼 사회로의 전환을 유도한다며 이는 생활 방식의 변화를 꾀하는 것은 물론 플랫폼 사회의 완성은 최종 배송에 달렸음에 따라 생활물류의 중요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한 중요성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 속에 비대면 생활 문화가 보편화되면서 더욱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코로나19 발생으로 세계 무역이 지난해 단기적으로 감소했으나 생활 필수영역을 중심으로 비대면 경제시대에 적합한 품목은 빠르게 성장했음이 이를 뒷받침해주고 있다.

더욱이 해외직구, 역직구 등 국가 간의 거래 장벽이 빠르게 무너지면서 글로벌 전자상거래 급증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에 따른 스마트물류산업 발전도 가속화될 수밖에 없다.

코로나19 사태가 비대면 경제 시대를 앞당기면서 물류산업이 도약하게 되는 계기가 된 셈이다.

이에 정부에서도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경기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한국판 뉴딜정책을 마련, 스마트물류산업 역시 디지털 뉴딜산업의 ‘사회간접자본 디지털화’에 포함시켰다.

이는 육상물류와 유통은 전자상거래를 지원할 수 있는 물류단지 조성, 공동물류센터 조성, 농축수산물 온라인 거래 플랫폼 등을 지원하며, 해운물류는 항만을 스마트물류거점으로 도약시키고 세계적인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축해 정보처리의 신속성, 신뢰성, 안전성 등을 높이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어, 2050년 탄소중립선언에 따라 탄소배출을 줄이는 스마트물류기술 설비개발의 중요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는 만큼 이를 감안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북 물류산업 현주소=전북은 그동안 정부의 방침과 궤를 함께해 왔지만 스마트물류체계 구축과 관련해서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는 기존의 물류인프라 여건, 수요 등이 열악함과 무관하지 않다고 볼 수 있다.

현재(지난 4월 기준) 전북에는 총 145개의 창고가 운영되고 있다.

이는 전국(4천593개)의 3.2%의 수준이다.

구체적으로 물류창고가 43개로 가장 많으며, 축산물보관창고(32개), 보세창고(26개), 냉동·냉장창고(18개) 등의 순이다.

물류처리를 위한 물류단지와 지원시설을 집단으로 육성하고자 설치된 일반물류단지는 전주장동 물류센터가 운영 중이며, 익산왕궁 물류단지·군산 물류단지는 공사 중으로 조사됐다.

익산 정족물류단지는 실수요 검증이 통과된 만큼 조성될 계획이다.

또, 물류터미널은 신익산화물터미널이 운영, 내륙물류기지는 5개 권역 총 7개소가 운영되는 데 호남 내륙물류기지는 전남 장성군에 있다.

이외에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자의 주차공간인 공영차고지는 정읍, 고창, 남원에 각각 1개씩 설치, 화물자동차 휴게소는 완주군 이서면에 2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항만물류 인프라는 군산항이 유일하다.

이곳은 지역산업단지 원료 수급의 거점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원료는 대부분 벌크화물로 수입됨에 따라 군산항을 이용하지만 완제품은 개품 포장형태, 컨테이너 화물로 수출됨에 따라 부산항, 광양항 등 대형항만을 이용하고 있다.

이로 인해 일부 수출기업들은 군산항의 역할을 더욱 확대해 줄 것을 수년째 건의하고 있다.

대형항만을 이용하고자 운임에 드는 비용이 더해지면서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거나 수익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새만금 신항만이 건설되면 항만물류 인프라의 강점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은 상황이다.

여기에 현재는 항공물류 인프라가 없지만 이 역시 향후 새만금국제공항이 조성되며 항공물류산업의 기반을 닦을 수 있다는 점에서도 전북의 물류산업은 다각화될 가능성이 크다.

물론, 현행 계획상 스마트물류거점이 아니고 전통적인 물류 인프라로서 공항과 항만이 조성된다는 점이 문제다.

이에 전북이 물류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스마트 물류시스템 도입이 필요한 산업을 발굴하고, 이에 대한 당위성을 적극 검토해 육성할 필요가 있다.



 ▲전북 강점 살린 스마트물류산업 발전 전략 필요해=이에 우선, 전북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지역특화·혁신산업에서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을 제고시키는데 기여할 물류전략이 필요하다.

전북이 보유한 농생명산업, 식품산업, 탄소산업 등 국가 산업 관련 핵심 산업단지의 운영 효율화를 지원한다는 측면에서 국가 지원의 당위성을 강조해야 한다는 의미다.

 이와 함께 스마트 물류전략을 마련, 지역 생활의 여건을 개선하고 생활물류 기반의 일자리를 창출해 지역 생활의 여건을 개선하는데 적합한 전략이 필요한 것이다.

더욱이 스마트 물류 도입은 효율성 제고, 비용절감을 통한 기업 이익 극대화에도 기여하는 만큼 산업수요에 발굴에도 집중해야 한다.

한국판 뉴딜정책에 반영된 스마트물류체계는 대형 물류거점에 맞춰진 만큼 지역 여건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만큼 이 같은 전략이 중요함을 반드시 인지해야만 한다.

이에 따라 한은 전북본부 김종원·이응원 과장과 나종호 전북연구원 산업경제연구부 연구위원이 전북 여건에 맞는 스마트물류산업 발전 전략을 구상하고자 이와 관련된 연구분야에서 10년 이상 종사한 전문가들을 선정해 델파이 기법을 활용해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전북의 여건을 고려할 때 지역특화산업의 발전과 기업유치, 일자리 창출, 물류인프라 한계극복, 한·중 수출입물류 효율화, 국가식품클러스터 등을 지원하는 스마트물류 전략 구상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지역특화산업 연계성을 높이기 위한 스마트물류산업 적용영역으로 국가식품클러스터를 연계한 스마트콜드체인, 미래 스마트자동차산업육성, 전자상거래, 드론, 재생에너지산업 등이 제안됐다.

특히, 식품산업과의 연계 가능성에 따른 효과가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정부가 식품수출을 목적으로 산업단지를 조성한 곳은 전북이 유일, 국가 정책 추진방향과 지역 특성화 관점에서도 식품산업과 연계한 스마트물류 도입은 충분한 설득력을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힘을 받고 있는 것이다.



▲‘스마트콜드체인시스템’ 구축에 따른 기대효과=이를 위해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밸리, 국가식품클러스터를 연계해 식품산업을 지원하는 스마트콜드체인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다.

농생명산업의 R&D 역량과 전북 로컬푸드 정책을 국가식품클러스터와 연계해 장기적, 안정적 성장기반을 다지고, 수출을 통해 판로를 해외시장으로 확대하는 전략이 긍정적이라는 평가에서다.

한마디로, 전북의 스마트물류산업 발전전략의 핵심은 전북의 여건에 맞는 스마트콜드체인시스템 구축이라 정리할 수 있다.

이는 나이가 최근 한중 카페리 수송을 통한 해상전자상거래 급증현상과도 연계가 가능하며, 중국 식품시장으로의 진출 영역 또한 넓힐 수 있다.

현재 한중 카페리 수송은 인천항 10개 할로, 평택항 6개 항로, 군산항 1개 항로가 운항되는 가운데 군산항은 산둥성 시다오항과 주 6항차 매일 운항되고 있다.

신속성이 강점으로, 지역 물류인프라와 연계한다면 특성화비즈니스 모델 구상이 가능, 여기에 스마트콜드체인시스템이 접목된다면 한국 식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중국 소비자를 사로잡을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게 되는 셈이다.

하지만 스마트콜드체인시스템은 개발을 위한 예산 확보와 지속성의 한계가 우려되고 있다.

이에 정부 주도로 개발한 스마트 물류인프라·설비를 도입해 비용을 절감해야 한다고 한은 전북본부는 제안했다.

비용절감, 개발시간 단축 외에도 국가가 주도한 한국형 스마트콜드체인시스템 개발로 정부 부처 간 협력, 지자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 국가표준설계 당위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

이어, 국가식품산업 스마트콜드체인 물류시스템 표준 설계를 정부가 주도해야 하며 전북은 스마트콜드체인 생태계를 조성해 지역에서 생산된 신선한 농축수산물을 원료로 사용하고 식품 제조, 콜드체인거점 운영, 물류기업 등 다양한 관계자가 참여하도록 유도해야 한다는 방안도 함께 내놨다.

한은 전북본부는 “스마트콜드체인시스템이 구축되면 해외시장에 우리나라 식품의 경쟁력이 향상, 이는 수출 증대, 기업 성장을 통한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에 따른 국가식품클러스터 활성화는 지역 특성화산업인 식품산업과 더불어 콜드체인, 물류산업의 발전 가능성을 높이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대해 도내 경제전문가들도 “전북 여건에 맞는 적합한 스마트 물류산업 발전 방안을 상향식으로 제안해야 한다. 식품산업을 중심으로 한 물류는 전북을 넘어 국가 경제 발전에도 중요한 만큼 이에 대해 더욱 구체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산업의 혈관인 물류산업의 새로운 기반을 조성해 경쟁력을 갖춘다면 산업 발전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