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 전자공학부 학술동아리 학생들이 한국수자원공사(K-WATER)가 주최, 환경부 주관해 열린 2021 대국민 물 빅데이터 공모전에서 ‘우수상’인 K-WATER 사장상을 수상했다.

수상의 주인공은 전북대 전자공학부 학술동아리 ‘Display Your Dream(DYD)’팀의 이정재, 김소진, 성예림, 임진빈 학생이다.

이 동아리 학생들은 지난 8월 한전KDN이 주최한 대국민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에서도 전체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거뒀다.

코로나19로 교육활동이 위축된 상황에도 다양한 비교과 활동을 통해 동아리 창립 3년 만에 다양한 성과를 내고 있다.

이번 공모전은 물 빅 데이터와 4차 산업기술의 융합을 통한 데이터의 활용성 제고 및 새로운 가치 창출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시행된 것으로, 물 빅데이터와 AI의 융합을 통한 인사이트 창출이 공모 주제였다.

DYD팀은 이번 공모전에서 ‘코로나로 변화된 여행 트렌드에 따른 물 수요량 예측’ 기술을 제안했다.

학생들은 코로나 시대의 여행 트렌드를 반영한 여행 물 수요량 예측을 통해 물 수요와 공급의 차이를 줄여 물 자원의 낭비를 막을 수 있을 것이라 가정했다.

이를 위해 웹 크롤링을 이용해 코로나로 인해 변화된 여행 트렌드를 파악하고, 시계열 분석과 다중 다항 회귀분석법을 사용해 물 수요량을 예측하는 모델을 개발해 심사위원의 호평을 받았다.

공모전에 참여한 이정재 학생은 “처음 참가하는 빅데이터 공모전이라 주제 선정부터 코딩까지 쉬운 과정이 없었지만, 팀원들과 토론하고 협력해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낸 것 같아서 기쁘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대 전자공학부 학술동아리 DYD(회장 김석기, 지도교수 이지훈)는 2019년 3월 공대 전공 동아리로 창립된 이래 짧은 역사에도 불구, 그간 공모전 및 경진대회, 학술대회 등에서 17차례나 학생 입상 실적을 올리는 등 다양한 비교과 활동을 통해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