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에서 밭작물을 침수나 과습 피해 없이 안정적으로 재배하기 위해 개발한 ‘무굴착 땅속배수’ 기술이 시범사업을 통해 농가에 보급되면서 생산성 증대와 농가소득 향상이라는 두 가지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에 따르면 논 재배 밭작물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추진 중인 ‘무굴착 땅속배수’ 신기술 시범사업(2018~2020년) 분석 결과 평균 농작물 수량은 22.2%, 농가 소득은 33% 늘어나고, 기술에 대한 농가 만족도는 88%로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무굴착 땅속배수’ 기술은 트랙터나 굴삭기에 매설기를 연결해 주행을 하며 땅을 파지 않고 땅 속 50cm 깊이에 배수관(물빠짐을 좋게 하기 위해 지하에 고랑을 파고 묻는 관)과 충전재(왕겨)를 묻는 것이다.

논은 벼 재배를 위해 물을 가둘 수 있도록 만든 농경지로 밭작물을 재배할 경우 침수나 과습 피해를 입을 수 있는데 이 기술을 적용하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특히 땅을 파고 배수관을 묻는 굴착식보다 시공비용을 67% 줄일 수 있으며 흙을 깊게 뒤섞지 않아 땅의 수평을 깨트리지 않고 양분도 그대로 유지돼 언제라도 다시 논으로 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무굴착 땅속배수’ 기술은 지난 2018년부터 신기술 시범사업을 통해 논 타작물 재배단지를 중심으로 보급되고 있다.

지난 3년(2018~2020년)간 17개소 71ha에서 추진된 시범사업 분석결과 농작물 수량은 콩11개소 14.2%, 옥수수 3개소 8.3%, 감자 1개소 19% 등 평균 22.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여름 긴 장마로 강우량이 전년의 2배에 달해 습해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었는데도 해당 연도의 평균 수량이 약 4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땅속배수 기술의 효과를 증명했다.

농촌진흥청 생산기술개발과 박기도 과장은 “무굴착 땅속배수 신기술 시범사업이 효과가 좋은 만큼 앞으로 정책 사업을 통해 농가에 더 많이 보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