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주시의회 임시회 5분 발언

김현덕 보건의료인력 확대
채영병 지역공동체 활성화
일상회복 단계적추진 제안

위드 코로나 전환에 대비한 일상회복 대응체계 마련과 지역공동체 정신의 고취 필요성이 전주시의회에서 제기됐다.

김현덕

14일 전주시의회 김현덕(삼천1·2·3동) 의원은 제385회 임시회 4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위드 코로나 일정이 구체화되는 지금이야말로 전주시 차원의 선제적 대응체계를 마련할 중요한 시기”라며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김 의원은 “코로나로 인해 2년 가까이 지속된 비상근무로 고초를 겪고 있는 보건소의 업무 부담이 가중되지 않도록 상시적 보건의료 인력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위드 코로나로 인한 방역 완화 후 확진자 증가에 대비해 안정적인 의료대응체계를 재정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별도의 조직 구성을 통해 지역에 맞는 긴급 정책을 신속히 마련하고, 주민 주도의 자발적 방역체계도 마련해 실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영병

또한 이날 채영병(효자4·5동) 의원 역시 위드 코로나 대처를 위해 전주시 차원의 지역공동체 정신 고취를 위한 노력을 촉구했다.

채 의원은 “서울 성북구는 ‘아파트공동체활성화사업’을 통해 비대면 소규모 취미·문화 강좌, 베란다 음악회 등 가장 작은 범위의 지역사회부터 일상 회복을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면서 “이런 공동체 사업 활성화를 통해 교류와 소통의 장을 만든다면 위드 코로나로 인한 단계 조절과 공동체 의식을 함께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공동체 사업을 잘 활용하면 동네경제 활성화를 통한 경제 활성화 효과까지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채영병 의원은 “여전히 코로나 19로 인한 긴 터널을 언제 완전히 빠져나올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전주시는 지역공동체 정신 고취를 통해, 전주시민이 ‘위드 코로나’를 통해 언젠가 맞이하게 될 일상 회복을 단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