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동창회, 학교부지축소-주민들
소음민원에 학생들 활동 위축돼

전북대학교 사범대학 부설고등학교 총동창회가 최근 전북교육청의 전주에코시티 이전·신설 추진 제안에 대해 ‘결사 반대’ 입장을 표명하며 반발하고 나섰다.

전북사대부고 총동창회(회장 한홍열)는 18일 전북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주에코시티 주민들의 민원을 쉽게 해결하려는 전북교육청과 전북사대부고 학교부지를 탐내는 전북대간의 야합을 규탄한다”면서 “모교의 전주에코시티 이전·신설 추진을 결사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학교 이전시 학교부지가 3분의 1로 줄고 주변 아파트 주민들의 소음민원으로 인한 학생활동 위축 등 교육환경이 전반적으로 악화된다"면서 "송천동과 에코시티지역만의 학교가 되고 타 지역 학생들은 통학거리가 너무 멀어 지원하지 못하게 되는 역차별이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전북대 내 사범대학 인근에 설립된 학교 취지와도 위반된다"며 "금암동 지역 주민들은 고등학교 부재로 인해 지역 공동화로 인한 심각한 피해가 예상된다"고 꼬집었다.

특히 “전북사대부고는 전북대 사범대의 교육이론과 성과에 따른 교육실습 목적을 위해 인근에 설립됐다”면서 “하지만 전주에코시티로 이전시 전북대의 시설 및 인프라를 이용해 다양한 진로교육 등을 실시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더욱이 “전북교육청은 교육부 소속의 국립학교를 좌지우지할 권한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에코시티 주민들의 항의 민원을 해결하고자 위법적이고 비도덕적 행위를 자행하고 있다”면서 “여기다 학생들에게 장학금 지원, 통학차량 지원 등을 해주겠다면서 찬성을 유도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총동창회는 “전주에코시티 지역민들을 위해 금암동 등 전주의 다른 지역 주민들을 희생양으로 삼는 무지한 교육행정이 이뤄져서는 안 된다”면서 “학교 이전·신설이 절대 추진돼선 안 된다”고 촉구했다.

한편, 전북교육청은 최근 전북사대부고의 전주에코시티 이전·신설 계획을 제안하고 학교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거쳐 오는 27일 찬/반 투표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투표 응답자 중 과반수 찬성 시 2025년 3월 개교를 목표로 전주에코시티 이전·신설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현 전북사대부고 인근 주민과 상인회에서도 참석해 학교 이전·신설 반대에 동참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