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시장 박준배)가 2022년 국가예산확보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간 김제시는 현안사업 해결 및 국가예산확보를 위해 연초부터 중앙부처와 국회를 수 차례 방문하며 발품을 팔았고 마지막 국회 심의만을 남겨두고 있다.

지난 12일 기획재정부 지역예산과장, 담당 사무관 등이 새만금 연결도로 국도승격 요청 대상지 점검을 위해 현장을 찾았다.

이날 기재부 관계자는 새만금 동서도로인 국도 12호선의 종점이며 지방도 702호선 시점인 심포항에서 사업 설명 청취 후 진봉면 심포부터 교동 후신교차로까지 차량으로 이동하며 교통량 및 도로 여건을 직접 확인했다.

박시장은 새만금 동서도로 개통(‘20.11.24)으로 차량 통행량이 증가함에 따라 새만금 신항만부터 전북혁신도시를 연결하는 지방도 702호선 등 구간의 확장(2차로→4차로) 및 국도승격 필요성을 설명했다.

특히, 새만금 신항개발 1단계 사업이 2025년 준공됨에 따라 전라북도 주요도시(김제, 전주, 완주 등) 물동량을 원활하게 해소하기 위해 도로 기반시설 확충이 절대적임을 강조하며 미래 교통수요 변화에 선제적 대응을 요청했다.

박준배 김제시장은 “새만금 연결도로 국도 승격 및 확장을 통해 새만금으로 이동하는 차량이 김제 시내권을 경유함으로써 미니 신도시 형성을 촉진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전했다.

/김제=류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