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협의회-실무위원회 출범
노-농-사-민-정 상생체계 구축

익산시가 하림 등과 함께 농업·식품분야를 활용한 ‘익산형 일자리사업’을 추진키로 하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익산형 일자리는 근로자와 농민, 기업 등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는 상생형 모델로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 관련 시는 20일 국가무형문화재 통합전수교육관장에서 정헌율 시장 및 하림 관계자, 각 분야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익산형 일자리 상생협의회·실무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상생협의회는 익산형 일자리사업 관련 중요 의사결정 역할, 실무위원회는 실무업무를 각각 담당하게 된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상생협약안 및 상호 협력사업 등에 대한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눴다.

익산형 일자리는 도농복합도시인 익산의 특성에 맞게 농업이 추가된 노·농·사 간 지역 상생모델이다.

식품산업과 농업분야 사업을 통해 동반성장 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며, 하림을 비롯해 탑마루조합공동사업법인 및 (재)푸드통합지원센터 등 농업생산자단체, 국가식품클러스터 입주기업 등이 참여한다.

오는 2024년까지 총 3천 250억 원을 투입, 850개 가량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특히 다양한 참여 주체 간 상생체계 구축으로 농업 및 식품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끌어 낸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상생협의회 및 시민 토론회 등 공론화 과정을 거쳐 올해 안에 상생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상생협의회 위원들은 “익산형 일자리 모델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노·농·사·민·정 상생협약안 도출 및 체결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정헌율 시장은 “익산형 일자리가 지역 농식품산업 발전의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사업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익산=문성용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