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시도지사협회장 강조
지역 현장 의견 충분히 반영

20일 정부세종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위원회, 제2차 자치안전 분과위원회에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과 송하진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장등 참석자들이 일상회복 정책 수립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  /전북도 제공
20일 정부세종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위원회, 제2차 자치안전 분과위원회에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과 송하진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장등 참석자들이 일상회복 정책 수립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 /전북도 제공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장인 송하진 전북도지사가 20일 개최된 일상회복지원위원회 분과위 회의에서 일상회복 정책 수립 시 지역 공동체의 역할 강화를 강조했다.

세종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영상으로 개최된 이 날 회의에는 행정안전부 전해철 장관과 송하진 전라북도지사 등이 현장에 직접 참석, 단계적 일상회복 거리두기 개편방안과 자치안전 분과 과제안에 대한 의견청취 ,토론 등이 이뤄졌다.

회의에 참석한 송하진 지사는 전국 17개 시·도를 대표해 중앙-지방 협력 촉진 등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발전방향을 제시했다.

송하진 지사는 “단계적 일상회복의 핵심은 자영업자·소상공인들의 피해 회복과 방역 의료진에 대한 회복이 우선”이라며 “정책 수립이 탑 다운(Top-Down, 하향) 방식으로 진행되서는 안되고, 지역 현장의 의견을 사전에 충분히 수렴해 추진하는 등 지역공동체의 역할 강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민관합동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는 지난 13일 공식 출범한 국무총리 자문기구다.

국무총리와 민간대표(최재천 이화여자대학교 석좌교수)가 공동위원장을 맡았으며, 사회 전 분야를 포괄하는 단계적 일상회복과 관련한 정책 전반에 대한 자문과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위원회는 경제·민생, 사회문화, 자치안전, 방역의료 등 4개 분과로 나눠 10월 말 시행을 목표로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