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베이스캠프 구축 8조 8,500억 목표 총력

전북도는 국회 국정감사 일정이 모두 마무리됨에 따라 11월부터 본격적으로 2022년 국가예산 확보에 나선다.

송하진 도지사와 신원식 정무부지사 등은 이번 주말부터 11월까지 본격적인 국회일정을 잡고, 전북출신 의원들과 정책협의회는 물론 개별 접촉 등을 통한 예산 확보 전면전에 들어간다.

전북도는 국회 상임위별과 예결위의 예산안 심사가 내달 2일부터 진행됨에 따라 한달 간 25대 국가예산 중점관리 대상사업을 선정하고, 국회 단계에서의 예산 증액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북도 국가예산팀은 다음주 국회에 베이스캠프를 차리고 오는 12월초까지 국회 대응에 나선다.

오는 22일 전북지역구 국회의원들과, 28일은 좀 더 확대한 전북연고 국회의원들과 예산정책협의회를 잇달아 개최하는 등 정치권과 공조체계도 재점검 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국가예산 확보전은 예산안이 확정될 12월 초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송 지사는 오는 27일 국회 상임위원장 방문을 필두로 예결위원과 여야 지도부 등을 차례로 만나 지역 현안사업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호소하겠다는 생각이다.

조봉업 행정부지사는 이달 25일과 28일, 신원식 정무부지사는 다음달 1일 국회 상임위와 예결위를 중심으로 협조를 구하겠다는 계획이다.

실·국장들도 국회에 차례로 방문,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역대 최대 규모인 총 604조4천억 원대의 내년도 예산안을 편성해 지난 9월 국회에 제출한 상태다.

이 가운데 전북관련 사업비는 약 8조312억 원이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앞선 5월말 정부부처별 편성액 대비 약 천 억원 늘었다.

하지만 전북에서 건의한 8조8천500억원에는 90% 수준에 그쳐있다.

이에 도는 국회 단계에서 최대한 확보를 목표로 대응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일각에서는 국회단계에서의 증액은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정부안이 8.3%가 늘었지만, 교육청 제정과 지방교부세 등이 30%이상 늘었고, 중앙공모사업 등이 자체적으로 추진되면서 지역으로 내려올 사업비가 크지 않기 때문이다.

전북도가 중점사업으로 분류해 놓은 25대 사업은 신산업구축 동력사업과 새만금 수질개선 사업 등이다.

특히 부처단계부터 지속적으로 건의해 온 ‘재생에너지 디지털트윈 및 친환경교통 실증연구 기반 구축’과 ‘탄소섬유 활용 수소저장용기 시험인증 플랫폼 구축’ ‘한국탄소산업진흥원운영’ 등은 정부 재생에너지 3020 계획 실현을 위한 선도사업으로 국회단계에서 전폭적 사업비 추가 지원이 필요하다.

전북의 산업체칠 강화 및 융복합 미래신산업 분야 중에는 그린뉴딜과 해상풍력 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풍력핵심 소재부품 엔지니어링센터 구축’과 해양 무인이동체 기술 검증에 최적지인 새만금 내수면에 구축하는 ‘소형 해양무인시스템 실증 플랫폼 구축’ 사업 등도 추가 반영을 요청해 놓은 상태다.

전북형 뉴딜사업으로는 세계 최고 수준의 미래상용차 화물물류서비스 실증단지 조성을 위한 ‘새만금 상용차 자율협력주행 화물물류서비스 실증단지 조성’ 사업 등이 과제다.

새만금과 SOC분야에서도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2021~2025)계획에 새롭게 반영된 사업들의 국비반영과 새만금 지역간 연결도로건설, 노을.생태갯벌 플랫폼 조성 등이 주요사업으로 분류됐다.

전북도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올해도 예산활동을 이어나가기가 어려운 여건이지만 막판까지 선택과 집중을 통해 성과를 키워 나가겠다”며 “정부예산안에서 미 반영된 전북 현안사업들은 이번 국회에서 증액될 수 있도록 시군과 정치권 등의 힘을 합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