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19명 1차 회의 개최
거리두기별 소비촉진 정책
확진자 재택 치료 등 논의
주기적 분과별 회의 계획

전주시가 다음 달 시작되는 정부의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에 발맞춰 방역 상황관리와 신속한 경제회복을 도모하기 위해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단을 본격 가동했다.

시는 28일 시청 4층 회의실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전주지역 의료·경제계 전문가 등이 참여한 가운데 전주시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단 1차 회의를 개최했다.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단은 김승수 전주시장을 단장으로, 경제민생·방역의료 분과 민간 전문가 18명 등 총 19명으로 꾸려졌다.

이날 열린 첫 회의에는 김명희 전주시 감염병관리과장으로부터 정부의 단계적 일상회복 정책 전환 내용과 전주시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계획 전반에 대한 총괄설명이 있은 뒤 분과별 논의가 이어졌다.

경제민생 분과에서는 변경되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소비촉진 정책 등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한 의견이 다뤄졌으며, 방역의료 분과에서는 확진자 재택치료 등 안전한 방역체계를 중심으로 논의됐다.

향후 시는 이날 나온 의견과 정부의 지침들을 전주시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계획에 반영할 방침으로, 주기적인 분과별 회의를 열어 평범한 일상을 회복하고 시민들의 삶에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쏟을 계획이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단계적 일상회복은 코로나와 공존을 전제로 하는 것인 만큼 지속가능한 방역·의료 대응체계를 완성하는 데 빈틈없이 대응할 것”이라며 “그간 방역 조치로 어려움이 컸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위축됐던 시민들의 삶에 활기를 넣어주기 위해 전문가들과 함께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관련 정부는 오는 29일 단계별 일상회복 최종안을 마련해 다음 달부터 사회적 거리두기를 단계적으로 완화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참여하는 민간전문가는 경제민생 분과의 경우 임동욱 전주시중소기업연합회장, 이완열 전주시상인연합회장, 황정호 전주고용복지플러스센터 소장, 오영택 지역특화연구소 경제학박사, 홍광식 전라북도관광협회사무국장, 박정웅 한국관광공사전북지사장, 김성혁 문화작업실 시간 대표, 정명례 (사)한국외식업중앙회전주완산구지부장, 양순기 (사)한국외식업중앙회전주덕진구지부장 등이 참여한다.

또한 방역의료 분과에는 전주시 보건의료자문관을 맡고 있는 권근상·이주형 전북대병원 교수를 비롯해 양종철 전북대병원 기획조정실장, 윤용순 예수병원 기획조정실장, 성병주 대자인병원 행정원장, 정경호 전주시의사회장, 김남수 전북대학교 학생처장, 이범규 전주대학교 기획부처장, 노용순 전주교육지원청 교육지원국장 등으로 구성됐다.

한 방역·의료 대응체계를 완성하는 데 빈틈없이 대응할 것”이라며 “그간 방역 조치로 어려움이 컸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위축됐던 시민들의 삶에 활기를 넣어주기 위해 전문가들과 함께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