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지정 전주 탄소소재 부품 장비 특화단지 추진단이 전국 4개 특화단지와 함께 본격적인 출범을 알렸다.

특화단지 추진단은 한국탄소산업진흥원장을 단장으로 내년부터 3년 동안 1천400여억 원을 들여 전주 탄소소재 부품 장비 특화단지를 조성하게 된다.

소부장 특화단지는 핵심 산업의 소재·부품부터 완성품까지 밸류체인을 집적화하는 클러스터라고 한다.

이를 통해 앵커기업, 중소·중견 소부장 기업, 연구기관, 대학 등 산·학·연 간의 연대와 협력 생태계를 조성해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한다.

현재까지 전북은 전주의 탄소소재를 비롯해 경기 용인의 반도체 단지와 충북 청주의 이차전지, 충남 천안·아산의 디스플레이, 경남 창원의 정밀기계 등 5개 분야의 특화단지와 함께 특화단지로 지정된 상태다.

이날 출범한 추진단은 특화단지별 테크노파크(TP), 공공연구기관, 지역대학, 업종별 협회·단체 등 산학연 핵심 43개 기관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상호 협력을 위해 업무협약을 맺고 기업 간 신규 사업을 기획하고 네트워킹 활동 등을 지원하게 된다.

특화단지별 추진단 대표기관은 지역별 소재별로 경남TP(정밀기계), 차세대융합기술원(반도체), 충북TP(이차전지), 충남TP(디스플레이)가 각각 맡고, 전북에서는 탄소산업진흥원(탄소소재)이 그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라고 한다.

정부는 이들 5개 특화단지에 앵커기업의 1조4,000억원 규모 상생협력 계획, 그리고 정부·지자체의 연구개발(R&D)과 같은 지원 사업 연계 계획 등에 최대 2조6천억원을 투입할 방침이라고 한다.

탄소소재를 기반으로 하는 전주 특화단지에서는 효성첨단소재 기업이 앵커기업으로서의 역할을 맡게 된다.

또 단지 내 수요·중간재 기업이 부족한 점을 감안해 신규 수요창출에 대한 지원이 집중적으로 이뤄진다.

이를 위해 다양한 소재부품-중간재-신규수요 기업이 참여하는 대규모 공동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생산 육성 중심지 구축을 통해 다양한 시제품 제작 환경도 조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한다.

앞으로 이런 단지별 지원 내용이나 규모를 확정하기 위해서는 국회단계의 예산확보와 산업부 협약 등 제반 행정절차가 남아 있다고 한다.

이 과정에서 전북이 소외되는 일 없이 관련 업무에 적극 대응해 나가 초반 소부장 특화단지의 초석을 잘 다져나갈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