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거석 더불어교육포럼 이사장은 최근 완주교육지원청  회계담당 공무원의 공금 횡령 사건과 관련, 그간 안일했던 전북도교육청의 관리감독 부실 책임에 대해 김승환 교육감의 직접 사과는 물론 재발방지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서거석 이사장은 28일 성명서를 통해 “지난 11년 간 청렴을 외쳐오던 ‘김승환 전북교육'에 있을 수 없는 전대미문의 직원 횡령사건이 발생해 교육가족은 물론 전북도민들에게 큰 충격을 안겨주고 있다”면서 “해당 공무원의 도덕적 해이와 함께 전북교육청 관리감독 소홀 책임이 매우 크다”고 강조했다. 

이어 “해당 직원의 횡령이 시작된 시점에 앞서 전북교육청은 자체 종합감사를 벌여 해당 공무원의 회계 집행 적정성 문제와 업무소홀을 지적했지만 이렇다 할 처분을 내리지 않아 해당 직원에게 잘못된 시그널의 빌미를 제공했다고 볼 수 있다"면서 "이는 감사시스템의 명백한 헛점으로 도교육청 감사관실도 책임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이번 사건은 한 개인의 일탈문제로 치부하기에는 사안이 매우 엄중한 만큼 김승환 교육감은 조속히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도민들에게 직접 사과해야 한다"면서 “청렴은 입으로 만 떠드는 단순 구호로 이뤄지지 않는 만큼 현장에서 비리가 뿌리 내리지 못하게 촘촘하고 세밀한 감사시스템 보완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정병창기자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