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미 7개국 차관 농진청 방문
각종 역량강화사업지원 요청

중미 7개국 차관들이 중미 지역과 디지털·저탄소 농업기술 협력 확대 방안을 협의하기 위해 농촌진흥청을 방문했다.

외교부와 농촌진흥청은 ‘한-중미 특별 라운드테이블’ 참석차 방한한 중미 7개국 외교·통상차관과 29일 오전 농촌진흥청에서 협의를 갖고, 올해 7월 외교부-농촌진흥청 합동 농업협력사절단 파견 이래 중미 지역과의 디지털·저탄소 농업기술 협력 확대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허태웅 농촌진흥청장은 ‘한-중남미 농식품기술협력 협의체(KoLFACI)’, ‘해외농업기술개발사업(KOPIA) 사무소’ 등을 활용한 두 지역 간 농업기술 협력 현황을 소개하고, 올해 5월 제2차 서울 P4G 정상회의, 6월 제4차 한-SICA 정상회의 후속조치 이행을 위한 우리 정부의 대중미 농업기술 협력 강화 의지를 전달했다.

과테말라, 온두라스 등 중미 지역 차관들은 최근 자연재해, 생물다양성 감소, 토양황폐화 등 기후변화로 인해 중미 지역이 식량안보 위기를 겪고 있다며, ODA를 활용한 우리 정부의 농업협력 사업에 사의를 표하고 향후에도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또한 농축산물 수확 후 가공, 처리 능력 향상 등 중미지역 농가소득 증진을 위한 각종 역량 강화 사업에 대해서도 우리 정부 차원의 협력을 희망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농촌진흥청, 외교부 등 우리 정부측 인사들은 올해 7월 외교부-농진청 합동 농업협력사절단 중미 파견 계기 확인된 각종 농업 혁신 수요와 연계한 각종 협력사업 추진 의사를 표명했다.

이를 위해 양측은 내년 4월 한국에서 개최되는 ‘제4차 한-중남미 농식품기술협력 협의체(KoLFACI 총회)’를 계기로 한-중미 신규 농업기술 협력사업 발굴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중미 7개국 차관의 농촌진흥청 방문은 올해 한-중미 지역 간 활발한 농업 분야 교류협력 성과를 재확인하고, 이를 토대로 내년 한-중미 7개국 수교 60주년을 맞아 디지털, 저탄소 농업 혁신 협력 강화의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정부는 우리의 디지털·저탄소 농업기술 역량과 중미 지역의 풍부한 생물다양성을 연계해, 제2차 서울 P4G 정상회의 개최 이래 국제사회의 포용적인 녹색회복을 선도하고 중미 지역의 경제사회 안정화를 위한 우리의 역할을 지속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