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호진 전 전북부교육감은 전북청소년단체협의회에서 ‘OECD교육전문가 황호진이찾아갑니다’ 제14차 교육현장 정책간담회를 진행했다. 

전북청소년단체협의회(회장 박창순)는 (사)삼동청소년회, 전주YMCA, 전주YWCA 등 12개 회원단체로 구성돼 있는 도내 청소년단체의 협의체로, 매년 청소년어울림마당, 청소년동아리지원사업, 청소년문화교류 등을 진행하고 있고 청소년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는 ‘전북청소년활동진흥센터’를 위탁 운영하고 있다. 

이날 정책간담회에선 ‘청소년 정치교육과 정치참여’등 청소년 정책 의제를 중심으로 진행된 가운데 황호진 전 전북부교육감은 “우리 교육에서 ‘정치교육’은 이른바 ‘민주시민교육’으로 대체돼 왔으나, 사실상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였다”면서 “이런 원인으로 교사가 편향된 인식이나 의견을 학생들에게 주입할 수도 있다는 우려와 이념적 갈등과 상처가 남아있는 분단국가였기에 학교에서의 정치교육을 금기시하는 경향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와 같은 분단국가였던 독일은 이미 1976년 소위 ‘좌’,‘우’가 모여 정치교육의 사회적 합의인 ‘보이텔스바흐 합의’를 이뤄냈고 모든 주별로 5학년~10학년 학생에게 최소 일주일에 2시간씩 정치교육을 하게 하고 모든 교사 또한 전공과목에 상관없이 정치교육에 관한 연수를 받게 하도록 하고 있다”면서 “우리사회에서도 ‘한국형 보이텔스바흐 합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학생들 역시, 우리 사회의 논쟁적인 사회정치적 사안들에 대한 다양한 입장을 알고 교사의 지도 아래 일정한 절차와 방식에 따라 합리적으로 토론하고 비판적으로 서로 논쟁하며, 갈등조정과 합의를 이뤄낼 수 있는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키워낼 수 있을 것”이라며 학교 정치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보이텔스바흐 합의’는 독일 학교의 정치교육에 관한 사회협약으로 정치교육에서의 강제성(주입식) 금지, 논쟁성 유지, 정치와 생활의 연계 등 이념과 정권에 치우치지 않는 정치교육이 이뤄져야 한다는 3가지 원칙을 담고 있다.  

황 전 전북부교육감은 “세상의 변화를 읽고 대응할 수 있는 인재를 키워내야 우리 전북도 뒤처지지 않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 정치교육을 교육과정에 담아내고 토론·논리 수업에 대한 확대와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을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지난 5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정당가입 가능연령 만16세 하향과 청소년 대상 교육목적의 모의투표 실시를 허용하는 정치관계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는 점을 상기시키며, “만 16세 이상 청소년의 정당가입 허용, 교육감 선거권 만 16세로 하향 조정 등 범여권의 공직선거법·정당법·지방교육자치법 개정안 발의에 환영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한편, 내년 6월 전북교육감 선거에 출마예정인 황호진 전 전북부교육감은 행정고시 출신으로 교육부학교정책실, 고등교육실 등에서 추진력과 실행력이 검증된 ‘현장 교육전문가’이며, ‘주OECD대표부 교육관’으로 핀란드, 덴마크, 독일, 프랑스 등 교육선진국의 학교현장과 교육정책을 연구한 ‘OECD교육전문가’로 평가되고 있다.  

/정병창기자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