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전을 문제로 도의회 고위 공직자에게 부적절한 말과 행동에 나선 도의회 의장에 대한 막말 파문이 커지고 있다.

전라북도노조에서도 이와 같은 행태가 계속된다면, 상급 단체인 한국노총, 공무원연맹과 시군노조, 지역 시민사회단체 등과 연대 투쟁을 벌이겠다고 공표했다.

소속 정당인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도 크다.

이 기회에 지방의원들의 고질적 갑질을 드러내 갑질문화를 뿌리 뽑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본지 기사에 따르면 송지용 전북도의회 의장이 지난 8일 의회 직원의 장례식장을 방문하는 과정에서 불거진 의전을 문제 삼으며 도의회 사무처장에게 상식 이하의 폭언과 갑질을 일삼은 사실이 직원들 사이에서 회자되며 곤혹을 치렀다고 한다.

송 의장은 이날 폭언 이후 열흘이 넘도록 사과하지 않다가, 소식을 접한 일부 직원들 사이에서 문제를 삼아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되자 지난 22일 김인태 사무처장을 불러 “조용히 넘어가자”며 사과대신, 회유에 나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김 사무처장은 이런 의장의 회유에도 불구, 현재 “폭언과 갑질 행위를 조사해 처벌해 달라”며 전북도 인권담당관실에 진정을 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김 처장은 충격으로 현재 정신과 치료까지 받고 있고, 이번 주는 휴가를 내고 출근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번 사태와 관련, 송 의장은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는 상태다.

사무처에서 속도감 있게 일을 하라며 질타한 것일 뿐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해명에도 불구, 전북도 공무원 노조는 송 의장을 강하게 비판하고 있는 상태다.

갑질 사실에 대해 극구 부인하는 행태를 가만히 앉아 있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연대 투쟁을 추진 하겠다고 했다.

전북도노조가 이처럼 나서게 된 이유는 이번과 같은 지방의회 의원들의 자질 논란이 어제오늘 일은 아니기 때문이다.

전문성이 부족한 것은 물론이고 부적절한 처신으로 말썽을 빚은 경우가 허다했다.

지역에서의 갑질은 예사이고 여러 사건에 연루되는 사례도 적지 않다.

내년에는 대선에 이어 지방선거가 있어 현재의 지방의원들의 수준으로 정권을 이어가고, 도민들의 신임을 얻을 수 있을지 의문이다.

지금 이대로라면 세금만 아깝다는 비판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스스로의 성찰과 함께 시스템  정비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도의회 위상을 지켜날 수 있을지 요원하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