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부터 1천만 관광객 방문 꾸준해
구도심 호텔 등 숙박 11개 등 객실 895개

김승섭, 도내 관광지 연계 체류 관광 필요
박병술, 국립전주민속촌 시설 조성 제안
김원주, 인근 새 자원 개발 적극 찬성
관광트램 활용 민속촌까지 이용 확대를

한국민속촌 1인당 2만원 연 200억원 추정
내부 이용시설 지출 등 부가가치 관심을
한옥마을 거주지역 사실상 유료화 불가능

전북도-전주시-정치권 예산확보 관건
샘나금 집중 국책사업 분산 명제 가능
한국대표 민속촌 조성 타당-설득력 충분

전주를 넘어 전북을 대표하는 관광지로 자리매김한 ‘전주한옥마을’.

전주를 방문하는 외지인이라면 누구라도 가봐야 할 1순위로 한옥마을을 꼽는 일은 이제 어색하지 않은 일이 됐다.

전주시의 통계를 보면 코로나19로 외부 활동이 급격히 줄어든 시기를 제외하고, 2016년부터 매년 1000만명 넘는 관광객이 한옥마을을 찾고 있다.

물론, 관광객의 숫자와 부가가치를 기준으로 그 순도를 따지면 면도 없지 않지만, 과거의 한옥마을에 비해 놀라운 변화가 일어났다는 점은 누구도 부정하기 힘들다.

하지만 관광객이 넘쳐나는 한옥마을이 언제까지 유지되리란 법이 없다.

일각에서 체류형 관광지 전환에 보다 관심을 쏟고, 주변 유명지와 연계하는 등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을 하는 이유도 이런 차원에서다.

한옥마을 활성화와 가장 한국적인 도시 전주의 위상을 확고히 하기 위해 ‘국립 전주 민속촌’ 조성과 관련한 제안을 해본다.
/편집자주  



▲위드 코로나 맞아 전주한옥마을 관광객 몰려  

주말인 지난 20일 오후 전주한옥마을.

공영주차장으로 가는 도로에 약 1㎞ 남짓 자동차들이 늘어섰다.

주차장은 관광객들이 타고 온 차량들로 즐비했고 한옥마을 곳곳도 사람들로 북적였다.

기념품 상점을 하는 김모(59)씨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관광객 발길을 끊겨 어려움이 많았는데 오랜만에 사람들이 몰렸다”며 “이제 예전처럼 한옥마을이 사람들로 붐비는 일이 많아질 것 같은 기대감이 든다”고 말했다.

상인들의 평가처럼 지난 주말과 휴일 한옥마을은 셀카봉을 들고 무리 지어 사진 촬영을 하는 인파로 북적였다.

2시간 가량 이곳저곳 둘러봤는데 굳이 10년, 20년 전의 마을 모습과 비교해보자면 상전벽해(桑田碧海)가 따로 없어 보였다.

방문객 숫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던 전주한옥마을이 관광객 1000만 시대를 맞이한 것은 지난 2016년인데, 이후 코로나 이전까지 대체적으로 이런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관광 수요 증가는 전주를 찾는 관광객 사이에서 가장 큰 불만 중 하나로 꼽히던 숙박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역할을 하기도 했다.

사실 전주는 그동안 변변한 호텔이나 특색을 갖춘 숙박업소가 없어 외지에서 손님이 찾아도 모텔로 안내해야 하는 일이 반복됐다.

체육계의 한 원로는 “10여 년 전만해도 외지에서 대회를 위해 전주를 찾으면 하룻밤 묵으라고 할 만한 호텔 하나 없어, 그나마 사정이 나은 모텔을 찾아 모시느라 진땀을 뺏던 기억이 생생하다”고 과거를 회생했다.

하지만 지금은 도심 곳곳에 호텔이 들어서고, 건축 중에 있는 곳도 줄을 이루는 등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한옥마을을 기준으로 그 인근만 봐도 변화의 물결은 선명하다.

올 현재 한옥마을 인근의 숙박시설은 관광숙박업 11개소(관광호텔 3 한국전통호텔 1 호스텔업 5 소형호텔업 2)와 관광객이용시설업 341개소(외국인관광 도시민박 61 한옥체험업 35) 등 객실수가 895개로 집계되고 있다.

또한 한옥마을내에도 한옥체험업소 158개소, 도시민박업 25개소 등으로 숙박시설업소가 대폭 늘어났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전주시 관계자는 “지금도 한옥마을 인근에 대규모 숙박시설 건립 공사가 이뤄지는 곳이 많아 관광객들은 더욱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숙박시설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국립 전주민속촌 조성, 대통령 선거 공약으로 채택할 필요성 있어  

전주한옥마을의 활성화는 자치단체인 전주시의 지속적인 노력이 주된 이유다.

하지만 한옥마을과 전주, 나아가 전북 관광 산업의 발전을 위해 더욱 더 많은 투자와 노력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전주시의회 김승섭 문화경제위원장(삼천1·2·3동)은 “한옥마을이 그냥 한 번 들렀다 가는 곳으로 머물러서는 안된다.

이곳에서 2박, 3박을 하며 다른 전북의 관광지와 연계하는 방안이 마련되지 않으면 미래에도 1000만 관광객, 관광 산업의 메카 자리를 차지하고 있을 수 있다고 보장하기 힘들다”고 전망했다.

이런 한옥마을 발전의 정체 우려에 대해 마을과 연계한 대규모 전통 관광 시설 설립과 유치 필요성이 대두된다.

다름 아닌 ‘국립 전주 민속촌’ 조성이다.

그 핵심은 한옥마을을 둘러싼 인근의 동서학동이나 서서학동, 대성동, 풍남동, 노송동 등의 부지에 대규모 시설을 국책 사업으로 조성하는 것이다.

더구나 이런 사업의 필요성은 내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지역의 관광산업은 물론, 다양한 분야의 발전을 선도할 공약으로 채택할 필요성도 제기된다.

제11대 전주시의회 전반기 의장을 지낸 박병술(동서학, 서서학, 평화1·2동) 의원은 “그동안 전주는 새만금개발에 밀려 대형 국책 사업을 유치하는 면에서 많은 손해를 봐온 것이 사실”이라며 “전주한옥마을을 더욱 활성화하고 지역 발전을 견인하기 위해서는 국립 전주민속촌과 같은 시설 설립을 서둘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박 의원은 “내년에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혼전이 거듭되고 있는 상황을 감안, 여야를 막론하고 전주민속촌 설립을 대통령 선거 공약으로 채택하는 것은 당장 내년 대선을 넘어 지역 발전의 초석을 닦는 청사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주시의회 김원주 의원(풍남, 노송, 인후3동, 도시건설위원장)은 “한옥마을 자체의 소프트웨어를 확충해 발전시키는 것도 당연히 필요하지만 인근에 새로운 자원을 개발할 필요성에 적극 동의한다”며 “한옥마을 인근에 이런 시설이 들어선다면 전주가 명실상부 한국의 대표적 전통문화도시가 되고, 구도심을 활성화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주민속촌 조성은 기존의 천편일률적인 관람·전시형 시설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전통이란 큰 틀에 시대별 민속마을을 그대로 재현한 하드웨어와 장인과 명인의 숨결이 있는 소프트웨어를 녹이는 것을 기본으로 삼을 필요성이 있다.

실패한 민속촌들의 전례를 본보기 삼아 더욱 발전적인 시스템을 만들어야 하는 것은 기본이다.

청소년과 직장인들의 숙박형 연수를 수용할 수 있는 대규모 전통 숙박동 등 다양함을 가미하고,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공연과 각종 체험은 기존 한옥마을의 풍류를 넘어 전주의 매력을 발산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의 한옥마을과 상생을 위해 두 지역을 하나로 묶는 매개체로 ‘트램’을 활용하는 방안도 고려될 필요가 있다.

트램은 현재 전주시가 한옥마을에 관광형으로 도입하려고 추진하고 있다.

한옥마을 내에서만 이용하는 트램보다는 민속촌까지 이용을 확대한다면 규모의 경제뿐만 아니라 전주를 대표하는 또 하나의 관광 상품이 될 것이 분명하다.

김승섭 전주시문화경제위원장은 “전주한옥마을을 살리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콘텐츠가 많이 필요하고, 인근에 민속촌을 조성하는 것은 한옥마을 발전은 물론, 지역 상생과 관광 자원 활성화 차원에서 매우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고 해석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다만 민속촌을 기존의 여타 도시의 사례와 같은 형태가 아닌 다양한 체험과 장인의 숨결이 숨 쉬는 다양한 콘텐츠가 가미될 것으로 조성하는 것은 반드시 지켜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이제는 전주민속촌이 한국의 전통을 집약화한 곳으로 

우리나라에서 흔히 민속촌이라고 하면 쉽게 떠올리는 곳이 경기 용인에 있는 한국민속촌이다.

그런데 이 민속촌이 만들어진 시기가 1974년이다.

지금으로부터 50여 년 전이란 것인데 여전히 한국을 대표하는 민속촌으로 명성을 유지하고 있다.

현재도 수많은 방문객이 찾는 것은 물론, 영화나 드라마의 촬영지가 되고 있다.

한국민속촌은 최근에도 연간 100만명이 훨씬 넘는 숫자가 방문

하고 있다.

용인시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로 관광객이 급감하기 이전인 지난 2016년부터 3년간을 비교해보면 연간 130만~150만여 명이 민속촌을 찾고 있다고 한다.

물론 연간 1000만명이 방문하고 있는 전주한옥마을과 견줄 바는 아니다.

하지만 이 시설은 입장료만 성인 기준으로 통상 1인당 2만원에 달하는 특정 유료 시설이란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런 입장료를 성인 기준 입장객수로 단순히 환산해보면 연간 200억원이 넘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관광객이 입장할 때만 쓰는 돈이 이러니, 내부에서 지출하는 비용까지 합산하면 그 부가가치는 상당하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관광객으로 인한 부가가치 창출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 하는 전주시와 전북도의 입장에서 관심을 많이 가져볼 필요성이 있는 대목이다.

하지만 전주한옥마을은 동서남북 경계가 뚫려있고 애초부터 주민과 상인이 거주하던 곳으로 지금에 와서 유료화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

전주시 관계자는 “한옥마을 주변에 경계를 만들어 유료화하는 방안을 강구해 보긴 했으나, 현실적인 장애가 너무 많아 현실화가 어렵다는 판단을 내린 바 있다”고 설명했다.


 

▲ 국가적 지원 필요, 지역 정치권-지자체 적극 나서야  

전주한옥마을 인근에 민속촌을 조성하는 사업의 가장 큰 문제는 예산, 즉 돈이다.

정부를 어떻게 설득하고 전북도와 전주시, 지역 정치권이 어떤 활동을 해주느냐에 그 성패가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현대화된 전주한옥마을과 함께 전통의 미를 살린 전주민속촌을 인근에 조성하는 일은 여러 가지 명분이 있어 실현 가능성이 상당하다.

우선 전주는 가장 한국적인 도시로 손꼽히는 도시다.

이런 도시에 한국을 대표하는 제대로 된 민속촌을 조성하는 것은 어찌 보면 진즉에 했어야 할 일인지도 모른다.

돌이켜 보건데 외국 정상이나 정부 관계자들이 한국을 찾았을 때 ‘우리의 과거가 이러했다.

선조들의 전통은 찬란했다’고 보여줄 수 있는 민속촌이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가장 한국적인 도시에 한국을 대표하는 민속촌의 조성은 충분히 명분이 있고, 어쩌면 당연한 일인데 아직 추진되지 않았다고도 할 수 있다.

또 수도권과 영남권에 비해 산업화에 뒤쳐진 전북을 다시 일으켜 세우는 데 예산을 지원해야 한다는 것도 명분 중 하나다.

더불어 새만금에 집중된 전북의 국책사업의 분산이라는 명제하에서도 전주민속촌의 조성은 당위성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가장 한국적인 도시 전주라는 위상에 한국을 대표하는 민속촌 조성, 그것도 1000만 관광객을 등에 업은 시설의 마련은 사업의 타당성도 충분해 기획재정부나 국회의 동의를 얻는 데 매우 긍정적일 것으로 보인다.

또 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개발에 뒤쳐져 있지만, 전통문화와 맛과 멋으로 새로운 도약을 하고 있는 전주에 진정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민속촌을 조성한다는 것은 타당성이나 설득력도 충분할 것으로 기대된다.

 

■ 박병술 전주시의원 인터뷰 “한옥마을 전통의 미를 살릴 수 있는 새로운 시설 설립 필요”  

▷11대 전주시의회 전반기 의장을 지냈고, 지역구를 동서학동과 서서학동 등 전주한옥마을 인근에 두고 있다.

한옥마을의 발전과 현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전주한옥마을이 지나치게 상업적으로 개발됐다는 비판 속에서도 10년, 20년 전에 비해 비약적으로 발전한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아쉽게도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조금 주춤한 상태지만 머지않아 다시 1000만 관광객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다만, 앞서 말한 바 같이 전국적으로 가장 한국적인 도시를 자칭하는 전주시를 대표하는 곳으로 한옥마을이 가지고 있는 단점이 적지 않다고 할 수 있다.

한옥마을이 가지고 있는 상업성에 더해 전통의 미를 살릴 수 있는 새로운 시설의 설립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국립 전주민속촌 조성은 어떠한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고 보는지.

=“우선적인 효과로 전주의 브랜드 가치 상승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전주는 예로부터 맛과 멋의 전통 문화 도시를 자처하지만 정작 이를 집약화할 곳이 부족했다.

민속촌이란 대규모 시설을 설립함으로서 전주시는 도시 곳곳에 숨어 있는 예향의 숨결을 한 곳에 모을 수 있다.

또 이를 통해 관광객을 유입시킬 수 있는 동기를 마련할 수 있다.

예향의 숨결을 살리는 것은 물론, 이를 통해 ‘한국 전통 문화의 도시 = 전주’라는 브랜드 공식을 견고히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지역의 재개발과 구도심 활성화도 들 수 있다.

한옥마을 인근에 민속촌을 조성한다면 개발의 물결에서 뒤쳐진 지역의 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될 것이 분명하다.

더욱이 한옥마을과 연계한 민속촌은 전주의 또다른 관광 브랜드가 되어 관광 전주와 관광 전북을 더욱 활성화시킬 것이고, 일자리 창출을 비롯한 사회 곳곳의 각종 발전을 선도할 것이다.”



▷내년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공약화할 가능성이 있는가.

=“정치권과 자치단체에서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본다.

사실 민속촌 공약의 채택 여부를 떠나 이런 아이디어는 지속적으로 발굴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전북의 국책사업은 새만금개발에 치중돼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상대적으로 전주 같은 곳은 손해를 보고 있다는 것이다.

민속촌과 같은 국책 사업 아이템은 이런 측면에서 매우 적절하다고 본다.

더욱이 내년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전주민속촌 설립 아이템은 의제화 해볼 필요성이 충분하다.

전주한옥마을만으로 관광객 1000만 시대를 유지한다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감안할 때,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대형 시설의 설립 필요성은 두말 할 필요가 없을 정도다.

마침 내년에 대선이 있고 여야 간 득표전이 치열하니 정치권 설득도 어렵다고만은 볼 수 없다.

다만, 우리가 내부적으로 어떻게 개발 계획을 만들어 내고, 이를 효과적으로 설명하고 설득할 수 있느냐가 중요할 것이다.

”/김낙현 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