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복남의원, 오상민의원, 서백현의원, 김승일의원, 이병철의원정형철의원, 김영자(마)의원, 김주택의원, 이정자의원
김복남의원, 오상민의원, 서백현의원, 김승일의원, 이병철의원
정형철의원, 김영자(마)의원, 김주택의원, 이정자의원

김제시의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위원장 오상민)는 26일 시립도서관, 벽골제아리랑사업소, 의회사무국 3개 부서 소관 업무에 대한 감사와 행정사무감사 강평을 끝으로 9일간 진행된 2021년 행정사무감사 활동을 마무리했다.

김복남 의원은 “청하사랑 작은 도서관 의 이용객 수가 줄어들어 예산 대비 효율성이 떨어지므로, 대안을 검토하여 이용률을 높이는 방안 마련을 해주기를 바란다” 고 촉구했다.

오상민 의원은 “시립도서관의 사업을 추진할 때 시대 흐름에 맞도록 수요조사를 하여, 필요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서백현 의원은 “관내 도서관의 중요성을 알리고 시립도서관 직원들이 분발하여, 질 높은 도서관이 될 수 있도록 힘써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김승일 의원은 “시 예산에 비해 시립도서관 예산이 턱없이 부족하니 사업을 적극적으로 하고, 관련 예산을 확보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주기 바란다”고 제안했다.

이병철 의원은 “벽골제는 김제의 대표 관광지인 만큼 학술대회, 세미나 등을 추진하여 역사적 가치가 큰 사적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인력 인프라 확충 등 이 절실하다”고 제안했다.

정형철 의원은 “벽골제아리랑사업소 직원 중 시간선택제 직원이 있으면, 업무의 연속성이 중요한 만큼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직원 채용 방안을 검토하기를 바란다”고 제언했다.

김영자 의원 (마 선거구)은 “장애인분들이 도서관을 이용하는데 소외되지 않도록 장애인들을 위한 독서교실 운영, 독서공간 마련 및 계획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김주택 의원은 “벽골제아리랑사업소 내 연못 청소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지평선축제 철에도 연못의 물이 썩어있어 악취 등 문제가 많으므로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해줄 것을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정자 의원은 “시립도서관이 학생들을 위해 개방되어있는 만큼 더 많은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어 김제시의 미래를 책임질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오상민 위원장은“짧은 감사기간 동안 이번 행정사무감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신 집행부 공무원과 내실 있는 감사를 펼친 행감특위 위원들에게 감사를 표한다”고 전하며 “김제가 선진 자치단체로 나아가는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감사를 통해 지적된 사항들이 개선되는 데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김제=류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