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기본소득국민운동
임시군본부출범 관내 72개
시민사회단체연대 소멸위기
농촌 지속가능성 증진나서

농어촌기본소득국민운동 임실군본부가 지난 27일 오후 3시 임실 축협 대회의실에서 출범식을 갖고 농어촌기본소득 실현을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이날 출범식에는 심 민 군수, 진남근 임실군의장 및 군 의원, 한완수 전북도의원, 임실 농축협 조합장을 비롯 지역민과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농어촌기본소득은 소멸위기 농촌의 지속가능성을 증진하고 경제적 안정과 도시와 농촌의 균형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농어촌에 거주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균등하게 지급되는 소득이다.

임실군은 도내 14개 시군 중 가장 소멸위기가 큰 지역에 속하고 있다.

임실군본부는 강완묵 전 임실군수가 상임본부장을 맡고 심 민 군수, 한완수 도의원이 상임고문단과 진남근 임실군의장과 군 의원 및 각 임실 농축협 조합장들이 공동본부장, 각 분야별로 활동중인 지역인사들을 직능위원장으로 위촉했다.

진 의장은 개회선언에서 “대한민국 치즈의 명가인 임실군이 인구감소로 가장 큰 위기를 맞고 있다”며 “어렵게 가꾸고 성장시킨 우리의 고향과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 농어촌 기본소득 실현을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역설했다.

심 민 군수는 인사말을 통해 “농어촌기본소득은 수도권 집중화로 더욱 고령화 되어가고 있는 농촌지역의 새로운 꿈과 희망의 씨앗이라며 임실군 본부는 이를 실현시킬 중심체로서 제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농어촌기본소득 임실군본부는 관내 72개 시민사회단체들과 연대하여 임실 군민 2만 서명운동 등 농어촌기본소득 실현을 위한 적극적인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임실=김흥배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