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군산시민발전(주)
연12㎿h 발전수익 190억
투자금 1인 500~2천만원

군산시와 군산시민발전이 새만금 육상태양광 2구역 발전사업에 대한 시민펀드 모집에 들어간 가운데 자생단체를 대상으로 사업 설명회를 가졌다.
군산시와 군산시민발전이 새만금 육상태양광 2구역 발전사업에 대한 시민펀드 모집에 들어간 가운데 자생단체를 대상으로 사업 설명회를 가졌다.

전국 최초 시민참여형으로 추진해온 새만금 육상태양광 2구역 발전사업이 시험가동에 들어간 가운데 군산시와 군산시민발전(주)가 시민펀드 모집에 나섰다.

이 사업은 군산시가 출자해 설립한 군산시민발전(주)와 한국서부발전(주)가 공동 참여해 내초동 새만금 공유수면 1.2㎢부지에 99㎿급으로 건설하는 것이다.

해당 사업이 완료되면 연간 12만MWh에 달하는 발전량에 발전수익만도 19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총 사업비는 1,267억원 규모이며, 이 가운데 80%에 이르는 1,014억원은 시민참여 방식으로 확보하게 된다.

이에 군산시와 군산시민발전(주)는 발전사업지 반경 1㎞ 이내 인근 지역주민 지원사업을 위해 에너지관리공단 정책자금 45억원을 비롯해 총 50.7억원의 예산을 확보한 상태다.

이 재원은 발전사업 인근 지역 주민지원사업을 위해 설립한 마을기업을 통해 소룡·오식도·내초동 및 옥서면 기초수급자와차상위, 다자녀 세대 등 700여명에게 지원하게 된다.

이들 지원 대상자 납입 투자금은 없으며, 연 2회에 걸쳐 연간 24만원에 이르는 수익금을 지원금 형식으로 받는다.

이에 앞서 군산시와 군산시민발전(주)은 사업부지 반경 1㎞ 이내 자생단체를 대상으로 사업 설명회를 가졌다.

또한 지원 대상자들을 상대로 지원사업 안내문을 우편 발송하는 등 본격적인 신청 접수에 들어갔다.

대상자들은 개인정보 수집 동의서와 신분증 및 본인 명의 통장 사본을 첨부해 마을기업인 군산육상태양광 주식회사에 우편 접수하거나 소룡동 및 옥서면에 제출하면 된다. 

이어 군산시민 전체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추가 2차 시민펀드 모집은 공모펀드 형태로 내년 1월 중순 이후부터 모집할 예정이다.

또한 만기 후에는 재무안정성 등 시민펀드 성과 분석 후 추가로 시민 투자자를 단계별로 모집해 나갈 계획이며, 투자금액은 1인당 500만원에서 2,000만원 까지로 한정했다. 

서지만 대표이사는 “새만금육상태양광 2구역 발전사업은 전체사업비 중 80%가 주민참여로 이뤄져 발전수익을 시민과 함께 공유하는 지자체 주도 주민참여형 발전사업”이라며 “본격적인 시민펀드 모집에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 에너지 자립도시를 함께 만들어 가는 재생에너지 사업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군산=김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