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금융중심지 숙원사업
2024년까지 820억원 투입
전북금융센터 핵심 인프라
금융도시 도약 노둣돌 기대

금융인프라부족 해소 열쇠
전북신보 자체 자금 건립
정치권 금융위-타지역설득
금융산업 생태계 강화 등
기관 유치-정주여건개선도

중기부 신보 직접투자 부정적
공사비 충당 20% 이내 권고
820억원 중 400억만 투자가능

전북도, 중기부 협의 예상
규모 확대시 민투 등 대응

중기부, 지역신보 기본재산
법률상 업무운영 지출만 가능
운용배수 증가로 관리 필요

전북신보, 재정여력 범위내
복합 클러스터 조성 계획

중기부 갈등 논리적 대응을
도 금융산업 발전 운용기금
조례 제정 적극 추진 시급

전북지역 최대 숙원사업인 전북금융센터 조성사업이 큰 위기를 맞으면서 제3 금융도시 지정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전북금융센터 조성사업은 당초 사업시행사로 전북개발공사에서 전북신용보증재단으로 변경되는 등 많은 우여곡절을 극복하면서 사업이 급속도로 추진되어 왔다.

하지만 공사비 조달문제와 중소벤처기업부의 반대 등의 문제가 불거지면서 현재 사업이 답보상태에 빠졌다.

이와 함께 만약, 사업이 무산될 경우 전북도민의 염원인 제3금융도시 지정에도 커다란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정치권은 물론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서 힘을 합쳐 반드시 해법을 찾아 도민들의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는 여론이 비등하다.

중기부는 전북신용보증재단 기본재산의 20% 이내 즉 400억원 가량만 건축비로 사용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이는 추정 사업비 820억원의 49%에 불과한 수준으로 나머지 공사비 재원마련이란 과제가 남게 된다.

중기부의 권고를 수용하기도 벅차고, 재원마련이란 숙제도 해결하기 쉬운 상황이 아닌 전라북도는 답답하다.

중기부 권고를 수용한다면 사실상 금융센터 건축사업은 어려운 상황이다.

그렇다고 중기부의 권고를 무시한다면 중기부와 마찰 속에 소상공인 신용지원 등과 국가사업에서 불이익이 우려될 수밖에 없어 전라북도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진퇴양난 속에 빠졌다.
/편집자주



지역금융권 일각에서는 “금융센터 건립사업은 제3금융도시로 지정 받기 위한 반드시 필요한 금융기반시설이다”며 “지금이라도 철저한 사업계획을 수립해 차질 없이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정치권 등과 유기적으로 소통하는 등 모든 힘을 모아야 할 시기”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전북도 관계자는 “금융센터는 자산운용 중심의 금융도시 기반구축과 지역 소상공인 컨설팅·금융지원의 승수효과를 거두기 위하여 전북신보와 함께 추진하고 있으며, 금융센터 건립에 신용보증재단 자산투입으로 고유의 보증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코로나 19 등 최악의 금융상황까지 고려하여 금융센터 건립을 차근차근 준비하고 있다”며 “금융위 대한민국 지역특화 금융산업 육성방안 연구 용역 결과를 반영하여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강조했다.



 ▲사업개요

전북금융타운 조성사업은 대통령 공약사항인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전북의 숙원사업이다.

2년 전 지정이 보류되자 전라북도가 금융센터 건립을 기반으로 재도전을 추진하고 있다.

전북금융센터 부지 예정지는 전주완주 혁신도시 국민연금공단 옆 공터 일원에 12,000㎡(3,640평)규모로 지하2층, 지상 11층, 건축연면적 25,000㎡ 규모로 건축된다.

이 시설에는 금융사무공간, 업무편의시설, 중·소 전문회의시설 등이 갖춰질 예정이다.

사업기간은 2021년부터 2024년까지이며 사업비는 820억원이다.

현재 전북신보 사옥 신축 안은 전북신보 이사회를 통과한 상황이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발’ 위기 속에서도 전북은 수소, 탄소, 전기자동차 등 신 성장 동력을 꾸준히 확보하며 기반을 다지고 있다.

미래 먹거리 산업을 선점하며 ‘열악한 산업구조·경제’라는 꼬리표를 떼기 위해 쉼 없이 뛰고 있는 것이다.

남들이 가지 않은 길을 개척해 나가고 있는 만큼 그동안 전북이 흘린 땀방울의 가치는 이루 다 말할 수가 없다.

무엇보다 금융산업 구축의 토대가 될 연기금을 기반으로 한 자산운용 중심의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준비과정이 더욱 그러하다.

금융산업의 불모지나 다름없었던 지역 여건은 물론 타 지역의 흔들기 등의 외풍에도 불구하고 이를 극복하며 흔들림 없이 목표를 향한 행보를 멈추지 않고 있다.

이 과정에서 때론 좌절을 겪기도 했지만 전북은 오뚝이처럼 일어나 계속해서 희망의 불씨를 지펴나가고 있는 것.

이렇게 지펴 온 불씨는 2021년 신축년, 금융중심지 지정을 실현하기 위한 큰불로 활활 타오를 전망이다.

정부의 추진의지가 여전한 데다 무엇보다 금융중심지의 핵심인프라가 될 전북금융센터 건립이 드디어 2021년 본격 추진되기 때문.

이는 금융중심지 지정 행보에 발목을 잡혔던 인프라 미흡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자 전북의 강력한 의지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전북이 금융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결정적인 노둣돌이 될 것이라는 의미다.

이런 이유로 올해는 그 어느 해보다 이전의 금융도시와는 결이 다른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중요한 해로, 잘하면 도민의 염원이 이뤄질 수 있는 해이기도 하다.



▲전북금융센터 건립으로 금융도시 도약 위한 위상 제고

무엇보다 ‘전북 금융센터 건립’이 올해 본격 추진된다는 점이 가장 큰 청신호로 다가온다.

이는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핵심 인프라임에 따른 것으로, 이에 탄력을 받은 전북도의 행보는 더욱 빨라질 전망이다.

지역 내에서는 벌써부터 ‘이번에야말로 희소식을 들을 수 있겠다’며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전북 금융센터는 그 동안 발목을 잡았던 금융인프라 미흡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열쇠 중 하나임은 물론 무엇보다 전북의 굳은 의지라는 점에서 더 큰 의미를 갖고 있다.

금융도시의 랜드마크가 될 전북 금융센터 건립은 전북신용보증재단에서 맡게 된다.

도 재정투입 없이 전북신용보증재단 자체 자금으로 전북금융센터를 건립하는 방식으로 재정 부담을 줄이고 중앙투자심사 제외, 절차 간소화가 가능함에 따른 결정이다.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전북도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는 동시에 핵심 인프라 조기 건립을 통해 빠른 속도로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에 센터는 당초 계획대로 전북혁신도시 내 국민연금공단 옆에 조성된다.



▲그 동안의 노력에 대한 결실 맺기 위해 넘어야 할 산 여전해

이처럼 전북이 제3 금융중심지로 지정돼야 할 타당성과 필요성을 차고 넘치는 데다 금융센터건립 등의 끊임없는 노력이 더해지면서 이에 대한 실현 가능성을 키우고 있지만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여전히 근거 없는 발목잡기,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흔들기 등의 정치적 공세가 사라지지 않고 있으며, 이는 전북이 부족한 부분을 채워 금융중심지로의 기반을 닦아갈수록 더 한 상황이다.

물론, 최근 자산운용사들의 집적화, 정부의 의지 표명 등으로 수그러졌지만 이는 ‘잠시’일 뿐, 이에 정치권도 힘을 보태야만 한다.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출신인 더불어민주당 김성주 의원(전주병·전북도당 위원장)이 발 벗고 나서고 있지만 혼자의 힘만으로는 역부족인 만큼 지자체와 정치권이 원팀이 돼 전북은 ‘자산운용 중심 금융도시’ 조성으로 서울·부산의 금융중심지와 결을 달리한다는 분위기를 형성하고 국회와 금융위, 타 지자체 및 정치권 등의 설득해야 한다.

여기에 전북 금융센터가 국제적 위상을 확보할 수 있도록 규모 등을 더욱 확대하고 내실을 꾀해 금융산업 생태계를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또, 지속적으로 금융기관 유치, 정주여건 등의 개선 역시 여전히 풀어야 할 과제다.

이에 전북도는 글로벌 자산운영 생태계 조성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더욱 속도를 냄과 동시에 혁신금융 생태계 조성을 선도하고자 금융혁신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를 구축하고 신규사업도 적극 발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국민연금공단과도 협업 체계를 유지해 이를 중심으로 자산운용사 집적화를 더욱 확대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논쟁의 쟁점

이처럼 금융센터 건립은 전북신보 자체 자금과 도 출연금으로 공사비를 충족하겠다는 방침을 세우고 사업을 추진해 왔다.

하지만 공사비 조달문제로 또 다시 발목이 잡혔다.

최근 중기부가 전북신보가 직접 투자해 금융센터를 건설하는 방식은 유동성 위기를 불러올 수 있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중기부는 전북신보가 건설할 경우 자산 20% 이내로 공사비를 충당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이를 지키기 위해서는 총 공시비(추정) 820억원 중 최대 400억원 가량만 투자할 수 밖에 없어 사실상 사업추진이 어려운 실정이다.

그렇다고 중기부의 권고를 무시할 수 없이 전라북도와 전북신보는 공사비 조달 문제를 놓고 진퇴양난에 빠졌다.

문제는 금융센터는 금융타운에 들어설 첫 건축물이자 핵심 시설이다.

특히 제3금융중심지 지정에 반드시 필요한 기반시설이다.



▲전라북도 입장

전라북도는 중기부가 전북신보 기본 자산의 20% 범위 내에서 사업비 축소를 요구하고 있지만, 신용보증 업무에 차질이 없게 하려는 도의 입장과 근본적으로 크게 다를 게 없어 충분히 협의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충분한 협의를 통해 중기부와 원만한 협의가 도출될 경우 사업추진에는 큰 지장이 없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규모 확대 문제도 현재 11층으로 출발하되, 입주수요 확대 및 민간투자 등 여건 변화에 따라 규모 확대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겠으며, 또한 차별화된 디자인과 생태건축 등으로 랜드마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입장

금융센터 건축 사업을 반대하는 입장은 아니다.

전라북도 출연기관인 전북신용보증재단이 직접 투자해 금융센터를 건설하는 방식은 유동성 위기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개연성이 높다는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전북신보 설립 취지를 살려 소상공인 보증이 제일 중요한 업무이며, 재단 업무가 지방에 위임됐지만 당초 사업 목적을 위배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이 했다.

지역신용보증재단의 기본재산은 신용보증 등 법률상 업무와 업무의 운영에 필요한 지출에 사용되어야 하며, 코로나19 장기화 따른 보증수요 급증으로, 전북신보 운용배수도 크게 증가하고 있어 관리가 필요한 실정이라며 반대의사를 분명히 밝히고 있다.

이와 함께 중기부는 향후에도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소상공인 자금수요 증가, 전 금융기관의 만기연장 조치 종료(2022년 3월)에 따른 대위변제(손실) 급증이 예상되므로 현금정 자산의 안정적 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소상공인 신용보증 재원을 활용하여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받기 위한 국제금융센터 건립비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전북신용보증재단 입장

사업시행사인 전북신보는 뚜렷한 입장을 보이지 않고 전라북도의 결정에 따르겠다는 입장만 밝혀왔다.

재정문제에 대한 답변도 출연과 출자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는 원론적인 답변만 되풀이 하는 등 전라북도 눈치를 살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전북신보 관계자는 “재단 사옥건립을 통해 중소상공인의 북합 클러스터로 조성할 예정이며, 재단의 재정적인 여력 범위 내에서 사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한 후“전라북도 중소상공인 지원기관을 집적하여 상생협력 금융 플랫폼을 구축하고, 사업영역 다각화를 통한 종합지원기관으로 변모를 꾀해 나가겠다.

”고 밝혔다.



▲전문가 의견

전라북도의 강력한 추진의지가 필요한 시기다.

현재 금융위가 발주한 지역특화 금융산업 발전방안 연구 용역 결과만 기다릴 게 아니라 전라북도는 현실적인 방안 등을 모색하고 금융생태계 조성을 위한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하는 등 선제적 대응책을 마련해 적극적인 추진의사를 정부기관에 전달할 필요가 있다.

자칫 추진의지가 미흡한 것 아닌가라는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다.

현재 재정조달문제를 놓고 중기부와의 마찰도 갈등으로 확산될 경우 전라북도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빠른 시일 내에 중기부 관계자와 만나 도의 입장을 분명히 밝히고 중기부가 제시한 문제점에 대해서도 논리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북도 한 의원은 지역 언론사가 주최한 토론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전라북도가 추진 중인 금융센터는 전북신용보증재단 사옥 건립과 병행한 방식으로 추진하다, 재단 유동성 자산을 사업비로 지출하는 것에 대해 중소벤처기업부가 부정적 입장을 보이면서 사업이 난항을 겪고 있다”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방자치법 제142조 및 지방자치단체 기금관리기본법을 근거로 전라북도 금융산업 발전 운용기금 조례를 제정해 금융산업 발전기금을 조성하는 방안도 적극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완수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