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적모임 인원 축소, 방역패스 확대 등의 강화된 방역 조치가 현장에서 잘 시행되고 있을까? ‘백신패스’로도 불리는 이 방역패스는 식당 등 접객업소를 드나들 때 고객의 백신접종 종명 또는 코로나19 음성확인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방역패스 시행 첫날인 6일 본보 취재진은 전주시내 곳곳에서 방역패스가 제대로 시행되고 있는지 여부를 취재했고, 혼선이 적지 않았다고 분석했다.

한국외식업중앙회 전주시 완산구지회는 시행 첫날만 방역패스와 관련된 민원만 700통 넘게 받았다고 한다.

이는 방역패스가 일선 현장에서 얼마나 큰 혼란을 야기하고 있는 지를 반증하고 있다.

이날부터 사적 모임 허용 인원이 수도권의 경우 6명, 비수도권은 8명까지 줄어들고, 식당·카페 등에도 방역패스가 확대돼 여기저기서 볼멘소리가 터져 나왔다고 한다.

자영업자들은 특히 백신패스를 식당·카페, PC방, 독서실 등으로 확대한 조치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고 한다.

취재진이 찾은 전주시 중화산동의 한 식당가 업주는 하루 종일 손님들에게 방역패스에 대해 설명하며 손님들로부터 많은 항의를 받았던 사례를 소개했다.

안근의 한식당 역시도 상황은 마찬가지였다.

어르신들의 경우 방법을 잘 알지 못해 불편해했다는 것.

1인은 백신패스 예외라고 하지만 보통 식당의 경우 기본 2인 이상 주문을 받고 있어 정확히 기준이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다는 입장이다.

무엇보다도 연말 특수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던 지역 자영업자들에겐 지난주 갑자기 발표된 특별방역 대책 후속조치는 날벼락 같은 소리였다고 한다.

위드 코로나 시행으로 이제 좀 숨통이 트이는가 싶었던 것인데, 오미크론 등 집단 발병이 일어나며 연말 특수가 날아가 버린 것이다.

백신을 맞지 않은 손님은 받지 말아야 하는데, 손님 한 명이 아쉬운 자영업자들의 애가 타는 대목이다.

방역패스까지 적용되면 매상에 지대한 영향이 있을 것이란 것이다.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는 입장문을 통해 최근 발표된 정부의 방역대책에 대해 ‘자영업자 대표들의 의견이 철저히 묵살된 강화형 방역대책’이라 꼬집으며 대부분의 자영업자들은 방역패스 미접종자 구분 시스템조차 구축되지 않은 상황이라 일갈했다.

상황은 이런데도 정부의 방역패스 적용은 무책임하기 짝이 없다는 것이다.

현장의 목소리는 외면한 채 밀어붙이는 일만이 능사는 아니다.

방역패스 적용에 대한 구체적 대책들을 먼저 내놓고 이를 수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게 순서 아닐까 싶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