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청장 박병홍)은 8일 국립종자원이 주최하는 ‘제17회 대한민국 우수품종상 시상’에서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신품종 6종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우수품종상’은 우리나라 종자분야 최고 권위의 상으로 국내 우수품종을 선발·시상해 육종저변을 확대하고 육종가의 신품종 육성의욕을 고취, 종자산업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매년 8종의 우수품종을 선정하고 있다.

농촌진흥청에서는 그 중 국무리총리상 1점,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5점 등 총 6점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농촌진흥청은 수요자가 원하는 우량 품종 개발을 통해 농업·농촌 발전은 물론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함과 동시에 우수한 국산품종 개발을 통한 수입대체 및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번에 선정된 농촌진흥청 수상자는 국립식량과학원 이형운 연구사(국무총리상), 손범영 연구사, 이명희 연구관, 김성업 연구사, 현웅조 연구사,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강삼석 연구관(농립축산식품부장관상)이다.

농촌진흥청 조남준 연구정책국장은 “농촌진흥청은 농업R&D를 주도하는 국가기관으로서 앞으로도 수요자맞춤형 국산품종 개발과 건강한 국민밥상을 위한 성과를 도출하고 농업현장 및 관련 산업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17회 대한민국 우수품종상 시상식’은 지난 7일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 대회의실에서 진행됐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