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공모한 ‘2022년도 사회적 농업 거점농장 육성사업’에 완주사회적경제네트워크(대표 이근석)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사회적 농업은 장애인과 범죄피해자, 독거노인, 다문화 가정 등과 같은 사회적 약자와 농업 활동을 통해 돌봄·교육·고용·힐링 등을 도모하고 실천하는 농촌사회복지의 개념의 사업이다.

이번에 선정된 사회적 농업 거점농장은 사회적 농업을 실천하고 있는 농장 교육 컨설팅, 지역 내 네트워크 구축, 모니터링 및 홍보, 교육 연수 프로그램 개발 등 사회적 농업 활성화를 위한 지역 거점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해마다 2억 원씩 3년간 최대 6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으며, 사회적 전문인력 채용을 사업비에 50%까지 사용할 수 있어 지역 일자리 창출에도 톡톡히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내에는 이미 10개의 사회적 농장이 운영되고 있다.

올해 무주군 소호팜하우스와 부안군 ㈜이레농원 등 2개의 개별농원과 1개의 지역 서비스 공동체 농장(완주군 사회적협동조합 더불어해봄) 등이 추가로 선정됐다, 이번 거점농장 선정을 계기로 전라북도 사회적 농업의 확장을 기대하고 있다.

신원식 전북도 농축산식품국장은 “미래농업은 사회적 약자와 더불어 함께 사는 농촌을 만드는 것”이라며 “이번 거점농장 선정을 계기로 사회적 농업을 적극 지원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농식품부의 이번 공모에는 전북 완주군과 강원도 횡성군, 인천광역시 강화군 등 3개 지자체가 선정됐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