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지방선거를 5개월 앞두고 있는 가운데 입지자들이 단체장 평가와 복당 페널티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는 소식이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은 지방선거를 위해 지난달 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 평가를 진행했고, 이와 맞물려 후보들 역시 본격적인 선거 체제에 들어간 상태다.

전북은 민주당 텃밭으로, 공천이 곧 당선이란 분위기가 고착화 되면서, 공천경쟁 준비에 많은 비중을 두고 활동 중이다.

대선이 코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외부적으로는 대선에 집중하면서 내부적으로는 자신들이 모집한 당원들을 중심으로 조직을 넓혀가는 모양새다.

대선에서 승리한다면 대선 기여도에 따라 출마자의 명암도 엇갈릴 수 있기 때문에 지방선거와 대선 운동의 비중을 함께 놓고 뛰고 있다.

특히 민주당 소속 현역 단체장들과 지방의원들은 당의 선출직 공직자 평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공천 심사와 경선과정에서 각각 ‘20% 감점 페널티’가 있는 하위 20% 포함 여부 때문이라고 한다.

여기에 민주당의 ‘대사면’에 따른 탈당자들의 복당 문제도 지방선거의 변수로 떠오를 전망이다.

복당을 고심 중인 무소속 단체장들은 페널티 없는 복당이라지만 대선의 기여도를 어떻게 풀어갈지도 안개 속이다.

공직선거법에 공무원은 그 지위를 이용해 선거 운동을 할 수 없다.

실제로 민주당 대선후보 예비경선 당시 SNS를 통해 정세균 전 국무총리에 대한 지지를 호소한 혐의로 이환주 남원시장이 기소됐다.

법 위반 이전에 대선 후보를 위해 당 소속 단체장이 헌신하며 고초를 겪고 있는 모습과 달리 정헌율, 심민, 유기상, 황인홍 등 무소속 단체장들의 행보는 어떠했나.

복당 신청 후 이들의 대선 기여도를 어떻게 가늠할지도 문제인 것이다.

줄곧 당을 지켰왔던 후보들 사이에서 볼멘소리가 나올 수밖에 없는 이유다.

특히 복당자들이 공천에서 사실상 페널티를 적용받지 않는 방향으로 흐르자 이들은 불만의 목소리를 제기하고 있다.

민주당을 지켜왔던 이들이 상대적으로 ‘역 패널티’를 받고 있다는 입장이다.

대선이 끝날 때 까지는 이재명 후보의 당선을 위해 모두가 집중하겠지만 곧바로 이어지는 지방선가가 시작되면 복당 후보에 대한 평가와 그에 따른 공천점수를 놓고 논란과 갈등이 재현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란 우려가 지배적이다.

소위 ‘돌아온 용팔이(복당자)’ 때문에 ‘집토끼’(기존 민주당 인사)들의 불만이 커져가는 상황을 민주당은 어떻게 풀어갈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