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총량 2만9천세대 설정
26년까지 2만2천세대 예정
노후-불량주택 재건축유도

익산시는 안정적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아파트 총량관리제를 도입, 공급조절에 나서기로 했다.

시는 아파트 과잉공급 방지 등을 위해 2만 9천 세대를 총량으로 설정한 공동주택 총량관리제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13일 밝혔다.

익산 지역에는 오는 2026년까지 민간공원 특례사업으로 6천 161세대, 평화지구 1천 382세대, 송학촉진지구 866세대, 중앙동 포스코 741세대 등 총 2만 2천 세대가 공급 예정이다.

이에 따라 시는 과잉공급을 차단하기 위해 도내 최초로 총량관리제를 도입키로 했다.

또한 시는 신규 아파트가 적정한 분양가로 공급되도록 행정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특히 분양가 상한제에 준하는 사전검토를 통해 가격을 결정하고, 입지환경 및 주변여건, 사업방식, 분양시장 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적정 분양가를 유도키로 했다.

이와 함께 시는 전체적인 도시계획 정비를 위해 ‘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실시한다.

이 과정에서 공동주택 수요·공급분석을 통한 연도 별 공급과잉 및 부족 여부를 판단하고, 전 지역을 대상으로 노후 공동주택과 주택 밀집지에 대한 단계 별 재건축, 재개발 등 정비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시는 용역 진행 상황에 따라 불필요한 공동주택 인허가 제한을 강화, 적재적소에 공급토록 할 방침이다.

여기에 신규 아파트 공급으로 가격하락 여지가 있는 노후·불량 주택에 대한 효율적인 재건축 및 재개발을 유도키로 했다.

시는 소규모 난개발 지양 및 공동화 방지와 함께 안정적인 주거환경이 조성되도록 적극 지원키로 했다.

앞서 시는 공동주택 사업계획 승인 전 지구단위계획에 대한 우선 제안을 받아 사전 적정여부를 판단하고 있다.

도시경관 및 일조·조망·통경축 확보 등 도시 주거환경을 위해 높이 관리원칙을 고시·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일반주거지역은 30층 미만, 상업지역은 40층 미만으로 층수를 각각 제한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총량관리제를 통해 무분별한 아파트 신축에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겠다”며 “수요·공급 조절 및 저렴한 분양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익산=문성용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