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부패 정책 확산 등 '100점 만점에 100점'

부패제거노력 등 2단계 껑충

전북도는 국민권익위원회의 ‘2021년 부패 방지 시책평가’에서 1등급을 받았다.

전년도 3등급에서 2계단이나 오른 성과다.

18일 도에 따르면 반부패 정책 확산 노력과 부패 방지 제도 운용 등에서 최고점수인 100점을 받았다.

반부패 추진계획과 정책 성과, 부패위험 제거 노력 등 나머지 분야에서도 고르게 높은 점수를 얻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부패 취약 분야인 인사, 예산, 계약, 민원 등의 부서와 협업체계를 구성해 반부패․청렴정책 실무협의회를 개최하고, 공사 현장에 청렴 안내판 설치, 민원인 대상 청렴 서한문 발송 등을 신규로 추진, 부패위험 제거에 노력해왔다.

또 이해충돌 방지제도 정착을 위한 부동산 투기여부 전수조사 등 공직사회 투기 근절을 위한 노력도 인정받았다.

청렴활동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청렴마일리지 제도를 운영해 전북지역 전 공무원의 청렴 생활화를 도모했다.

부패방지 시책평가는 기관 청렴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다.

서면과 설문평가, 기관의 청렴도 평가결과 등을 반영하고, 외부전문가 등의 평가를 거쳐 까다롭고 공정하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익히 알려져 있다.

김진철 전북도 감사관은 “전라북도가 반부패 청렴의 표상으로 자리 잡은 원동력은 전 청원이 청렴을 공직자의 몫으로 인식하고 함께 노력한 결과”라며 “올해에도 다양하고 지속 가능한 부패방지 시책을 발굴 운영해 도민과 함께하는 청렴 전북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권익위는 매년 전국 273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각 기관의 청렴·투명성 등을 평가해 등급을 매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