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의 유력 정치인 대다수가 더불어민주당으로 결집하면서 전북 정치는 사실상 민주당 일당체제로 꾸려지게 됐다는 소식이다.

3.9 대선을 앞두고 전북표심을 최대한 확보하려는 민주당의 여권대통합 방침에 따라 도내 주요 정치인사들이 대거 민주당으로 모였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재명 선대위가 밝힌 민주당 복당 신청 마감시한인 17일 정동영 전 통일부장관과 정헌율 익산시장 등이 복당을 신청했다고 한다.

도내 정치권의 최대 관심사였던 두 인사의 복당으로 향후 전북 정치권에는 상당한 변화가 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정 전 장관은 이날 “저는 2007년 대선에서 실패했다. 그 결과로 등장한 이명박 정권은 민주주의 후퇴와 서민경제의 퇴보 그리고 결정적으로 한반도의 운명을 반평화의 길로 몰아넣었다”면서 “이재명 후보를 도와 4기 민주정부를 창출하는데 티끌만한 힘이라도 보태고자 민주당으로 돌아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남북 대결과 압박·도발의 악순환에 빠지는 것을 막고 한반도의 운명이 강대국 정치의 하위변수로 전락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한다고 이 후보의 승리를 지원한다는 것이다.

정 전 장관은 선대위의 선거 운동에 부담을 주지 않겠다는 취지로 별도의 행사 없이 서면 입장 발표 후 복당을 신청했다.

이런 정 전 장관의 복당에 대해 송영길 당 대표는 평화민주개혁세력이 결집하고 있다고 평했다.

그러면서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통한 번영을 위해 이재명 후보의 승리가 절실하다며 정 전 장관의 복당에 의미를 부여했다.

민주당은 정 전 장관이 복당을 신청함에 따라 '민주개혁진영의 대통합'이 일단락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앞서 도내에선 유성엽, 김관영, 김광수, 김종회 전 국회의원과 김세웅 전 무주군수가 복당한 바 있다.

정 전 장관과 함께 관심을 모았던 기초단체장 중에선 정헌율 익산시장이 복당을 신청했다.

그런가 하면 임정엽 완주군수, 전주을 국회의원에 출마했던 최형재 민주당 대선 선대위 조직본부 부본부장도 복귀하며 당장 6월 지방선거부터 도내 주요 선거구의 긴장이 고조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민주당, 새누리당, 민생당, 열린민주당 등 다당제 구도를 보였던 지난 선거 때와 달리 ‘민주개혁진형 대통합’이라는 이름으로 민주당 쏠림이 가속화되며 향후 일당 독주의 폐해도 예견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