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트렌드반영 7대 전략추진
3,730억 투입 예술인 등 지원

전북도가 코로나19로 위축된 문화·예술·관광분야 등의 활성화와 문화향유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올 한해 행정력을 집중키로 했다.

19일 전북도는 이같은 내용이 담신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비전을 발표했다.

계획안에는 ‘문화를 통한 일상회복, 문화로 피어나는 여행․체험 1번지’로 삼아, 이를 실현하기 위한 4대 목표와 23개의 주요 추진과제 등이 담겼다.

특히 코로나 이후 변화하는 관광트렌드에 맞춰 대한민국 여행체험 1번지 실현 등 7대 추진전략을 세우고, 청정안전 전북여행, 전방위 국내외 관광마케팅 전개 등 23개 세부 실행과제 로드맵을 마련했다.

올해 전북도 문화체육관광분야 주요업무의 초점도 △코로나 19로 달라진 여행 트렌드 반영 △역사문화의 전북의 정체성 확립 △문화체육시설 확충과 공연활성화로 도민의 문화 향유 기회 확대 △2023 전북아태마스터스 성공개최 준비 추진에 맞춰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올해 예산은 지난해 보다 10% 증가한 3천730억 원을 편성, 지난 2년간 계속된 코로나 19로 인해 크게 위축돼 있는 문화체육관광 분야를 지원하고, 도민들이 빠르게 일상으로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실제, 예술인의 복지 증진을 위해 1인 80만 원을 지원하는 예술인 민생안정지원금 32억은 설명절 전에 지원할 예정이다.

예술단체 문화역량 강화 및 도민의 고른 문화향유를 위한 주요공모사업으로 12개 사업, 54억 원의 공모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여행업계에도 힘을 실어 주기 위해 80만 원씩 지급하고, 관광업계 지원 기준을 완화해 관광객유치 여행사 인센티브(20명→8명) 및 소규모 개별여행 지원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문화기반시설 분야는 핵심 숙원사업인 세계서예비엔날레관 건립, 전라유학진흥원 건립이 계획대로 추진된다.

또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문화예술관광 콘텐츠 확충에 차질 없도록 집행하고,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문화관광분야 국책사업을 추가 발굴 및 구체화를 통해 미래성장을 견인할 계획이다.

윤동욱 전북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상반기에도 문화체육관광분야가 크게 위축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도민들이 문화예술을 통해 위로를 얻고 예술․체육인들이 일상을 회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