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은 현장 출동한 경찰‧소방‧구급차가 차량 진입 차단시설이 설치된 구역을 신속히 진입할 수 있도록 긴급자동차 자동 진출입시스템을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긴급자동차 자동 진출입 시스템은 국토교통부 자동차 등록번호판 등의 기준에 관한 고시가 개정됨에 따라 지난해 11월부터 긴급자동차 번호판 발급 및 전용번호판(998~999)을 인식해 통과시킬 수 있도록 무인차단기 기능을 개선해 위급한 상황에서 초기대응 실패를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에 따라 군은 경찰‧소방‧해경관서간 협업체계를 마련해 지난해 말까지 998루로 시작하는 긴급자동차 전용번호판을 일괄 발급 추진했으며 차량 진입 차단시설이 설치된 구역 및 설치예정구역(아파트단지, 시설관리소 등)에 무인차단기가 긴급자동차 전용번호판을 인식하는 기능 개선을 독려할 계획이다.

또 개선을 완료한 차단기에 대해 인증스티커를 부착하는 등 시스템 정착을 위한 홍보 강화에 나설 예정이다.

임택명 건설교통과장은 “긴급자동차 자동 진출입 시스템의 조기 정착을 위해 무인차단기 운영시설에서 자발적인 시스템 개선을 부탁드린다”며 “부안군민의 소중한 인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안 양병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