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공항 조기착공을 촉구하는 전북도민들의 목소리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공항정책에서 노골적인 지역차별정책의 설움을 당하고
있는 전북도가 도내 상공인들을 향해 SOS를 외치고 있다.

이는 도가 지속적으로 김제공항 공사재개 및 예산반영을
주창해 왔지만 주무부처인 건교부가 일관되게 ‘향후 수요를 봐서’라는 입장으로 일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도는 행정의 힘만으론 사업추진을 위한 예산반영이
어렵다고 판단, 급기야는 도내 상공인들에게 지원을 요구하고 나선 것.

실제로 김제공항 건설관련 도 주무 부서 관계자는 “행정이
건교부에 항의하는 것은 일정한 한계가 있고, 정치권도 이해가 달라, 오히려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 “상공인 등이 행정과 함께 보조를 맞춰 김제공항 건설이 재개될 수 있도록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상공인들이 기업활동에서 공항부재에서 비롯되는 문제점을
제기할 경우, ‘막무가내식’으로 요구하는 행정, 정치권보다 설득력을 가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실제 무안공항의 경우 근처에 들어서는 무안기업도시측의 적극적인 공항개항 요구가 결정적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제공항의 경우 지난
2003년 감사원 감사결과 경제성 측면에서 연말에 개항하는 전남 무안 공항보다 사업성에서 우위를 보였다.

그런데도 건교부는 조기 완공에 힘을 실어준 반면 나은
김제공항에 대해서는 ‘착공시기 조정’이라는 이상한 진단을 내렸다. 이로 인해 도는 사업자(쌍용건설)까지 선정하고
공사착공에 나서지 못하고 공사중지를 선언하고 말았다.

이후 건교부는 김제공항 건설에 대해 혁신도시 등 주변여건
등이 성숙될 경우에 추진하는 것을 검토하자는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하지만 도내 정치권은 지역구 출신 의원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혀 한걸음도 못나고 잇다, 오히려 정부에서는 ‘정치권부터 조율하라’고 비아냥대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전남이나 영남권 쪽에서는 공항건설에
대한 구체적 윤곽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도는 상공인 그리고 정치권, 시민사회단체 등이 나서서 김제공항 착공을 유도해 내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는 것.

도 관계자는 “김제공항 건설 사업비 900억 원 가운데 200억 원을
2008년도 예산에 반영해 달라고 요구할 생각이다”며 “도의 지속적인 지원요구에도 건교부가
원론적인 입장만을 반복하고 있는 만큼 상공인 등이 적극 나설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김제공항은 47만5천 평(활주로 1천800m, 여객터미널 1천975평) 규모로 추진될 예정이다.

/김현철기자 two94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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