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장수군이 최근 소비자 물가상승에 따른 서민생활 안정화를 위해 ‘물가대책종합상황실’을 설치 운영, 지방물가안정대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은 8일 오전 10시 물가대책종합상황실운영회의를 개최하고 지방공공요금 인상억제를 유도하고 상황실 운영을 강화하는 등 효율적인 지방물가 안정대책 마련을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군은 공공요금 인상시 물가대책위원회를 개최, 사전 심의를 강화하고 경영합리화 등을 통해 인상요인을 제거하는 등 물가 인상율을최소화할 계획이다.

또한 품목별 책임관리제를 확대하고 정기적으로 지방물가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등 종합상황실 운영을강화, 52개 생필품에 대한 물가감시 활동에 철저를 기하고 개인서비스 요금 과다인상행위, 부정 축산물유통, 원산지표시 이행여부 등 5개 분야 10개 행위에 대한 합동 지도점검반 활동을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특히 지역 소비자단체 주관으로 가격과다 인상업소 이용안하기, 업체별·품목별 가격조사 후 공표 등 합리적인 소비생활 시민운동을 전개, 민간단체중심의 자율적인 물가안정을 유도해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군은 건전한 물가안정을 위해 물가안정 모범업소, 시민, 유공 단체 등을 선정, 물가유공자 표창을 실시하고 모범업소에 대해상수도 요금 감면 등 각종 인센티브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장수=유일권 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