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김완주 도 생활체육협의회장에 대한 인준이 19일 국민생활체육협의회로부터 조건부로 받아들여졌다.

지난 4월 도 생체협 대의원 총회에서 회장으로 추대된 지 꼬박 80일만에 이뤄진 것으로 통상적으로 30일 이내 이뤄진 점을 감안하면 한 달 이상이 지체된 셈이다.

국체협은 이날 논의 끝에 3개월 이내 도 생체협을 정상화 시키고 회장직을 민간에 넘기는 조건으로 김 지사에 대한 회장 승인요청을 받아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김 지사는 오는 21일 군산에서 열리는 도지사기 생활체육대회에 회장 자격으로 참석할 수 있게 됐다.

국체협이 그 동안의 관례를 깨고 장시간 회장 인준을 늦춘 것은 광역단체장이 민간영역인 생체협 회장을 맡는 사상 초유의 사태에 대해 명확한 판단을 내리지 못했기 때문이다.

일단 김 지사가 도 생체협을 공식 장악함에 따라 인적쇄신 등 조직 전반에 걸친 대대적인 물갈이 작업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여 적지 않은 진통이 예상된다.

우선 인적 물갈이 작업은 김 지사가 지난 2006년 도백 취임 이후 선거 캠프 출신인 상임부회장을 선임하고, 이사진을 전면 교체했던 도 체육회 수준에서 이뤄질 가능성이 커 보인다.

이렇게 될 경우 국체협이 회장 인준을 장기간 미뤘던 이유가운데 하나인 생체협의 정치 도구화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는 셈이다.

이 때문에 민선 3기 관주도로 많은 문제점을 남겼던 시행착오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는 생체협을 동호인들의 순수 민간 체육활동 영역으로 남겨둬야 한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국체협이 이날 인준 조건으로 3개월 이내 민간에 회장직을 넘겨주도록 강제한 것도 바로 이 같은 이유에서다.

올 초부터 시작된 도 생체협 회장 선출을 둘러싼 파행이 이날 종지부를 찍었지만 사무처 운영 방향이 어떻게 설정되느냐에 따라 향후 또 따른 파장을 예고하고 있다.

/신정관기자 jkpe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