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당초 25일로 예정됐던 '2009년도 세제개편안'의 발표 시점을 9월1일로 1주일 연기했다정부가 당초 25일로 예정됐던 '2009년도 세제개편안'의 발표 시점을 9월1일로 1주일 연기했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세제개편안이 다시 재손질 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기획재정부는 20일 "관계부처 간 협의할 사안들이 아직 남아있어 세제개편안의 발표를 다음달 1일로 1주일 미루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세제개편안을 심의·의결하는 세제발전심위원회의 개최 시점도 당초 25일에서 다음달 1일로 연기됐다.

정부가 '부처 간 추가 협의를 통해 세제 개편안을 좀 더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발표연기를 밝힌 만큼 그동안 논의됐던 내용들에서 얼마나 더 추가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이명박 대통령은 최근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 박병원 대통령경제수석비서관 등과 '부동산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한 비공개 회의를 갖고, 올해까지는 종부세를 현 체제대로 유지한 뒤 내년에 개편 여부를 다시 결정토록 지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이번 세제개편안에서 종부세 완화 방안은 제외될 것이 유력하다.

그러나 그동안 한나라당 의원들은 종부세 부과 대상 공시가격을 상향조정하고 과세방식을 세대별로 합산해 인별 부과로 바꾸는 등의 방안을 꾸준히 요구해왔다.

이에 대해 정부는 이 같은 한나라당의 요구를 신중히 검토해 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편 이날 임태희 한나라당 정책위의장은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현재 3년가량 소요되는 재건축 기간을 최대한 단축시켜 주택 공급을 늘리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또 아파트 재건축 조합설립 인가 후 조합원 자격을 팔 수 있게 해 거래 활성화를 유도하기로 했다.

이밖에 부동산 가격 상승을 부추기지 않는 범위 내에서 분양가 상한제와 분양권 전매제한을 완화할 방침이지만 판교 등 이미 분양된 아파트의 전매 제한 완화는 소급 적용하지 않기로 했다.

임 의장은 21일 정부와 당정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부동산시장 활성화 대책을 확정짓고 발표할 계획이다.

임 의장은 부동산 세제 개편과 관련해서는 "수요를 늘리는 정책은 좀 더 신중해야 한다"며 "주로 양도소득세에 대한 정책이 들어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내일 부동산에 이어 다음 주 세법에 대한 당정협의가 있을 것"이라며 "부동산 세제 개편안은 다음 달 당정회의를 하면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