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팍 도사’ 강호동이 2008 MBC 방송연예대상 대상을 수상했다. KBS 연예대상에 이어 연말 예능 프로그램을 독식했다. 방송 3사 시상식 가운데 SBS 연예대상만 남겨둔 상황이다.

MBC는 29일 2008년을 빛낸 MBC 예능프로그램을 결산했다. 쇼·버라이어티, 코미디·시트콤 부문으로 나눠 시상했다. ‘무한도전’, ‘일요일 일요일 밤에’(일밤), ‘황금어장’ 등 간판 예능 프로그램들이 한데 모여 축배를 들었다.

강호동은 “아무 것도 모르는 강호동이 1993년 이 스튜디오에서 이경규의 코미디 동서남북으로 데뷔해서 2008년 MBC 연예대상을 탔다. 개인적으로 감격스럽다”고 밝혔다. “천하장사 이만기란 타이틀이 부러워서 꿈을 향해서 달렸다. 그리고 93년도부터 MBC 연예대상 이경규란 타이틀 부러워서 그 분을 보며 달려왔다. 나의 꿈이 되어준 이경규 선배님께 모든 영광을 돌리겠다”는 소감이다.

‘무릎팍 도사’ 식 말투로 온 국민에게 기운을 불어넣기도 했다. “대한민국 경제 어렵다고 한다. 세계 경제가 어렵다지만 우리가 똘똘 뭉쳐서, 힘찬 대한민국이여 영원하라! 팍팍!”

유력한 대상 수상자로 거론된 유재석은 3년 만에 MBC 방송연예대상 왕좌에서 내려왔다. 2006년, 2007년에 걸쳐 MBC 방송연예대상을 수상했던 유재석이다. 대신 ‘무한도전’ 팀이 최고의 프로그램상을 수상하며 대상에 버금가는 트로피를 가져갔다.

그러나 상 나눠 갖기 관행은 올해에도 어김 없이 확인됐다. 시상식 말미에는 대상 수상자가 좁혀지기까지 했다. ‘무한도전’ 팀이 최고의 프로그램상을 수상하면서 유재석의 대상 가능성은 낮아졌다.

눈치 빠른 박명수는 유재석과 함께 시상대에 올라 “저희 팀에서 대상이 안 나올 것 같네요”라고 예견하기도 했다. 유재석 역시 대상 발표 직전 “조금 전까지 곰곰이 생각해 봤는데 박명수씨가 얘기한 게 정답인 것 같네요”라며 대상 수상자의 법칙을 확인했다.

결국은 끝까지 한 번도 무대에 오르지 않은 강호동에게 대상이 돌아갔다.

공동·단체 수상이 쏟아지며 시상식이라기보다 축제에 가까운 광경을 자아냈다. 간판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 중인 대부분의 연예인들이 특별상, 공동 수상 등 명목으로 상을 가져갔다. ‘일밤’, ‘황금어장’, ‘무한도전’ 출연진 가운데 빈 손으로 돌아간 연예인은 극소수다.

쇼·버라이어티 부문 남자 우수상은 ‘황금어장-라디오 스타’의 신정환과 ‘일밤’, ‘무한도전’의 정형돈이 함께 수상했다. 쇼·버라이어티 부문 여자 우수상 역시 ‘일밤’의 서인영과 솔비가 공동 수상했다. 신인상 코미디 시트콤 남녀 부문에서도 공동 수상자가 나왔다.

특별상은 아예 단체로 뿌렸다. ‘일밤-우리 결혼했어요’의 커플 6쌍, ‘황금어장-라디오 스타’의 4인방은 특별상 베스트 브랜드상, 인기상을 단체로 휩쓸었다. ‘무한도전’의 전진은 특별상 베스트 스타상, ‘일밤-세바퀴’의 양희은, 이경실, 임예진은 특별상 엔터테이너상을 가져갔다.

◇대상=강호동(황금어장)

◇PD들이 뽑은 최고의 프로그램상=무한도전 팀

◇최우수상 ▲쇼·버라이어티 남자=이휘재(일밤, 스친소) ▲ 〃 여자=박미선(일밤, 명랑 히어로) ▲코미디·시트콤 남자=이문식(그분이 오신다) ▲ 〃 여자=윤해영(코끼리)

◇우수상 ▲쇼·버라이어티 남자=신정환(황금어장, 명랑히어로), 정형돈(일밤) ▲ 〃 여자=서인영(일밤) 솔비(일밤, 쇼!음악중심) ▲코미디·시트콤 남자=추대엽(개그야) ▲ 〃 여자=류경진(개그야)

◇신인상 ▲쇼·버라이어티 남자=유세윤(황금어장) ▲ 〃 여자=이승신(일밤) ▲코미디·시트콤 남자=정재용(그분이 오신다), 황제성(개그야) ▲ 〃 여자=성은채(개그야), 천수정(개그야)

◇인기상 ▲쇼·버라이어티 부문=김국진, 윤종신, 김구라, 신정환(황금어장) ▲코미디 시트콤 부문=김광규(크크섬의 비밀), 서영희(그 분이 오셨다)

◇특별상 ▲베스트 엔터테이너상=양희은, 이경실, 임예진(일밤) ▲특별상 베스트 스타상=전진(무한도전) ▲특별상 베스트 브랜드상=크라운J, 서인영, 앤디, 서인영, 알렉스, 신애, 황보, 김현중, 환희, 박화요비, 마르코, 손담비(일밤)

◇시청자가 뽑은 베스트커플상=김현중, 황보(일밤)

◇올해의 작가상=강제상(일밤)

◇공로상=이미자

◇우정상=조형기(일밤), 조혜련(환상의 짝꿍)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